울퉁불퉁하고 못생긴 오이처럼 생긴 여주는 고과(苦瓜) 즉, 쓴 오이, 쓴 참외라고도 불리는 여주 열매는 한방에서 혈당관리나 당뇨병에 좋은 음식으로서 권하고 있으며 여주에 풍부한 카라틴 성분으로 인하여 체내 인슐린 분비 촉진과 혈당 강화작용 등으로 인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당뇨는 전세계적으로 경각심을 가지고 다루고 있는 질환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2030년 약 500만 명 이상이 당뇨병을 가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과거 노인성 질환으로만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20~30대에서도 호발 하며 꾸준히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당뇨에 좋은 여주차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흔히 물 대신 준비하여 마시는 경우가 많음으로 여주물이나 여주차 끓이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주란?

 

여주는 박과에 속한 1년색 덩굴식물로 줄기는 많이 나뉘어 나며 줄기와 가지에 털이 있습니다.

 

덩굴손은 길이가 20cm이며 분지하지 않고, 잎자루는 가늘어 길이가 4cm~6cm이며 처음에는 털이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없어집니다.

 

 

 

꽃은 암수한그루도 나며 꽃은 잎겨드랑이에서 하나씩 피어 노란색을 띠며, 열매는 방추형 또는 원통형으로 길이가 10~20cm이고 표면에 사마귀 모양의 돌기가 있고, 열매는 붉고 노랗게 익어갑니다.

 

종자는 수가 많고 적색 종의로 싸여 있으며 적색 또는 갈색으로 양쪽으로 편평하거나 장타원형이고 길이가 15~20cm, 폭은 10~15cm입니다.

 

 

 

원산지는 동남아시아와 열대 아프리카 지역이며, 지금은 여주차 효능과 식감 등으로 인해 식재료로써 세계 각지로 널리 퍼져서 아시아의 열대, 아열대 일대, 동아프리카, 중미, 남미 일대, 카리브해, 인도 등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 스리랑카, 말레이사아, 필리핀, 중국 등에서 널리 재배되며 대규모로 재배할 경우 1ha당 8톤~10톤의 열매가 생산가 생산됩니다. 여주는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며 해발 500m 이하의 저지대에서 주로 재배됩니다.

 

 

 

여주차 효능

 

 

1. 고혈압에 효과적입니다.

 

여주에는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 엽산, 칼륨, 칼슘 등의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억제하여 혈압을 안정시키고, 마그네슘, 엽산, 칼슘은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효능이 있고, 또 당뇨를 예방하는 성분으로 알려진 카란틴 역시 고혈압에 효과적입니다. 

 

효과를 위하여 장기로 드시는 경우에는 식재료로 가끔 드시는 것보다는 아래에 준비한 여주차 끓이는법에 따라 차로 자주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여주 열매에는 고야민 성분을 포함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지질단백질과 결합하여 혈류를 타고 몸속에 흐르다가 동맥 벽에 플라크로 쌓여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여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질환을 일으키는데 이때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가 필요한데 여주차 효능으로 인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당뇨에 좋습니다.

 

여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P-인슐린과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카란틴이라는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데 이 두 가지 성분이 당뇨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두성분은 간에서 포도당이 연소되는 것을 도와 포도당이 체내에서 재합성되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혈액 내에 당 축척을 방지하여 혈당을 낮은 수준으로 유지시켜 당뇨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요즘 여주는 가까운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음으로 당뇨 환자분들은 조리를 해서 드시는 등 식단을 구성하시는 것도 좋고 여주차나 여주물로 꿇여 준비해 두셨다가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되며 상품으로 간편하게 나오는 것들도 간편하게 드시기에는 도움이 됩니다.

 

 

4. 면역력을 향상합니다.

 

여주에는 항염, 항바이러스, 항박테리아 성분이 들어 있어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이 낮아졌을 때 각종 질병에 걸리는데

 

이런 성분들로 인해 계절성 질병이나 우리 몸이 약해졌을 때 걸릴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하여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효과적입니다.

 

 

5.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여주에 들어있는 인슐린 유사물질인 P-인슐린이 탄수화물 대사 기능을 높여 당분이 몸에 저장되는 것을 줄여주며 근육량을 늘려주어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6. 신장 결석에 좋습니다.

 

또다른 여주차 효능은 여주 열매를 드시게 되면 고산도를 줄여서 체내에서 만들어진 결석을 부수어 내보내어 담석과 신장 결석에 도움이 됩니다.

 

 

7.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여주에 있는 강력한 항염 성분인 비타민K는 건선, 습진, 여드름, 피지와 같은 피부 트러블을 줄여주고, 노화를 방지하여 잔주름을 예방하고 피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윤기 있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여주차 부작용

 

예로부터 여주는 음식으로 또는 약재로 지금까지 쓰이기에 특별한 부작용이 없으며 대체로 안전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여주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허약하고 맥이 약하신 분, 그리고 아랫배, 손발이 차가우신 분들이 여주차를 마시면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을 준비 중이거나 임산부이신 분들은 유산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여주차 효능으로 볼 수 있는 당뇨에 이로운 성질로 인해 주의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주에 들어있는 인슐린 유사물질이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저혈압이거나 당뇨약을 드시는 분들도 주의를 요하며, 또 주의하셔야 하는 여주차 부작용으로는 여주에 들어있는 잠두 성분이 두통, 위통, 빈혈과 같은 잠두 중독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여주차 끓이는법

 

흔히 여주의 복용방법은 여주샐러드, 여주김치, 여주볶음, 여주전, 여주장아찌 등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로 사용하거나 환, 즙, 차로 드시게 되며 여주분말이 등 다양한 형태로 제품으로 공급되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여주물 또는 여주차 만들기를 통하여 먹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여주를 깨끗한 물로 씻고 물기를 없애줍니다.

 

2. 여주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단단한 씨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씨는 없애줍니다.

 

3. 쓴맛을 제거하기 위해 소금물에 약 20분 정도 담가줍니다. 

 

4. 여주를 소금물에 꺼내 햇빛에 2~3일 정도 바짝 말려줍니다. 이때 중간중간 뒤집어 주며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5. 말린 여주를 마른 팬에 넣고 저온에서 서서히 덖어줍니다.

 

6. 덖은 후 식히고 다시 여러 번 덖어줍니다.

 

7. 1.5L의 물을 넣고 끓으면 여주를 종이컵으로 한 컵 정도 넣습니다.

 

8. 물이 절반 정도가 되도록 끓입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팥차만들기

오래전부터 우리 조상들은 액은 쫓고 복을 불러들인다고 해서 잔칫날, 제사, 이사 등 집안 대소사가 있을 때마다 먹은 팥의 효능과 팥차만들기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팥이란? 팥은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rationalconsume.tistory.com

 

우슬차, 관절염에 좋고 또 다른 효능은?

고령화 사회에 들어가면서 나이가 점점 들어감에 따른 여러 질환 중에 관절염으로 고생하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관절염에 좋은 우슬차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우슬이란? 우슬은 비름과에 속하는 여러..

rationalconsume.tistory.com

 

알칼리수 효능? 탄산수 효능? 목적은 다이어트?

우선 가장 안전하고 확실하며 건강한 다이어트는 섭취 칼로리를 줄이는 것보다 운동을 통하여 소비 칼로리를 늘리는 것이며 이미 많은 분들은 알고는 있지만 실천을 못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의..

rationalconsume.tistory.com

 

이상 당뇨에 좋은 여주에 대한 내용과 여주차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여주물과 여주차 끓이는법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