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에 들어가면서 나이가 점점 들어감에 따른 여러 질환 중에 관절염으로 고생하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관절염에 좋은 우슬차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우슬차 만드는 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우슬이란?

우슬은 비름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로 식물의 마디마디가 소의 무릎과 비슷하다고 해서 쇠무릎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우슬의 크기는 50cm~100cm 사이로 자라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그 잎은 마주 보고 자랍니다. 

 

 

꽃은 8월에서 9월 사이에 연한 녹색으로 피며 꽃말은 애교입니다.

 

꽃은 밑에서부터 피어 올라가며 꽃이 지면 밑으로 굽어지며, 꽃받침은 5개, 수술도 5개입니다. 얇고 마른 껍질 속에 씨가 들어 있는 열매로 모양은 긴 타원형이고 꽃받침으로 싸여 있으며, 1개의 종자가 들어 있습니다. 

 

 

보통 우슬은 9월에서 10월 사이에 끄 뿌리를 채취해 약재로 사용하며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이 평하고 맛은 쓰고 시고 무독하다라고 합니다.

 

 

 

우슬차 효능과 부작용

 

우슬차 효능으로 먼저 관절염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우슬의 뿌리에 사포닌과 칼슘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서 관절염이나 류마티스 및 진통 효과에 좋으며 염증 치료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혈관을 확장시켜 일시적인 혈압강하작용을 나타내어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과 어지러움에 효능이 있습니다.

 

 

우슬은 신장에 문제가 있어서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면서 소변에 피가 나오며 통증이 있을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우슬차는 생리통이 심하신 여성, 생리불순이신 분에게도 효능이 있습니다.

 

우슬차 부작용으로 자궁의 수축 효능이 있기 때문에 임신부는 마시는 것을 권하지 않으며,

 

소화를 도와주는 성분도 또한 다량 포함되어 있어 평소 자주 설사가 있으신 분들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우슬차 만드는 법

 

 

우슬차는 냄비나 주전자에 1리터의 물과 우슬 5g을 넣고 30분 이상 약불에 끓여서 마십니다.

 

또다른 우슬차 마시는 법은 우슬차 자체로도 좋지만 별다른 맛이 없기에 대추와 모과를 같은 양으로 넣고 끓여 마시면 또 다른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비트차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비트차 만드는법

최근 비트가 건강에 좋은 채소로 알려져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저칼로리 슈퍼푸드 비트로 비트차 만드는법과 혈관청소부라 불리는 비트차 효능과 그 부작용에 대해서이야기하겠습니다. 비트란? 비트는 명이줏과..

rationalconsume.tistory.com

 

신비의 명약 구기자 효능과 구기자차 끓이는법

진시황이 불로 장생하기 위해서 마돈나, 미란다 커는 몸매 관리와 건강과 젊음 유지를 위해 사용했다고 유명해진 그것보다 더 멀리 오랫동안 먹으면 늙지 않게 하고 장수하게 해주는 신비의 명약이라고 알려진 애..

rationalconsume.tistory.com

 

우엉차 부작용 그리고 효능 알고 마시나요?

세계적인 건강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우엉은 인삼보다 사포닌 성분이 더 많이 함유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가지 요리에서 볼 수 있으며 김밥의 속재료에서 아삭한 식감의..

rationalconsume.tistory.com

 

 

이상 관절염에 좋은 우슬차 효능 그리고 우슬차의 부작용과 우슬차 만드는 법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