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비트 효능으로 이미 저칼로리 슈퍼푸드라고 알려져 있는 식품이기도 하며 특히나 레드비트에 풍부한 필수 비타민의 한 종류인 엽산은 태아의 원활한 성장을 위해 일반인 이상의 섭취량이 요구 되기 때문에 임산부들에게 유명세를 타고 있는 비트 효능과 효과와 부작용 등에 대해 살펴보고 주스나 차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비트차 만드는법 등에 대하여 서술해 보고자 합니다.

 

 

 

비트는 최근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지면서 즙, 김치 등 다양한 요리법으로 소개되고 있고 특유의 아삭한 식감과 더불어 샐러드 등 건강식에 사용되는 재료로 거부감이 없습니다.

 

과연 레드 레드비트 효능, 효과는 어떠한 점에서 이렇게 유명해지었는지 그리고 주의하여야 할 비트 부작용 및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비트차 만드는법에 대한 글 시작하겠습니다.

 

 

 

비트란?

 

비트는 명이줏과 식물이며 빨간무라고 부리기도 하는 대표적인 레드푸드이자 슈퍼푸드입니다. 비트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아삭한 식감과 특유한 붉은 빛으로 인해 레드비트라고 불리는 것이 일반적이며 생으로 먹기도 하며 샐러드 등 다양한 식재료로 활용되어 집니다.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유럽과 북아프리이며 해변을 따라 유럽과 아시아 그리고 미대륙까지 널리 퍼져 있습니다.

 

 

 

근대라고 하여 잎을 주로먹는 비트는 서구권에서 Chard라고 표기하여 비트라고 하면 대부분 뿌리를 먹는 비트를 말하고 서양에서 먹는 뿌리채소 비트와 설탕의 원료가 되는 사탕무, 근대는 다른 품종이기는 하나 요즘에 이르러서는 사탕 무 뿌리를 통상적으로 비트라고 부르고 있으며, 비트라고 통상적으로 부르는 것은 가장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빨간 사탕 무 즉 레드비트를 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레드비트 효능으로 이로운 식재료이기도 하지만 또다른 특성으로 우리에게 편리를 제공합니다. 최근 브라질 상파울루대에서는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스를 통하여 생명체나 환경에 아무런 해를 주지 않는 파란색 염료를 개발했다고 발표하였는데. 이 염료의 이름이 비트블루(beetblue)이며 이름 그대로 비트에서 추출한 파란색 염료입니다.

 

일반적으로 붉은색 또는 보라색으로 사용하던 천연색소라는 점을 고려하면 신기한 일이기도 합니다. 한 마디 더 붙이자면 비트의 천연색소로써의 위치는 레드비트를 먹고 붉은 변을 보게 되어 혈변으로 오인하기도 할 정도입니다.

 

무해한 파란색 염료를 찾기 위하여 자연에서 파란색을 내는 동식물을 찾아 헤메었어나 화학적 결합의 결과로 비트의 붉은색을 내는 물질인 베타레인(betalain)으로부터 비트블루(beetblue)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비트 부작용

 

레드비트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 반면에 음용에 주의하셔야 하는 점도 있음으로 비트차 만드는법을 보기 전에 이전에 부작용에 대해서 보자면, 비트에는 옥살산염이 들어있어 담낭이나 신장에 문제가 있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옥살산염은 신장의 나트륨과 칼슘 축적의 원인이 되니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비트를 먹게 되면 소변이나 대변에 붉은 색을 띄는데 이는 비트의 알칼로이드라는 성분이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면서 일으키는 일시적인 현상이기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주로 이러한 현상은 철분 대사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발생됩니다. 그러니 평소 빈혈 증상이 있다면 철분 대사에 문제가 있는지를 검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비트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므로 평상시 혈압약을 먹고 있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다른 비트부작용으로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거나 평상시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과다 섭취로 인해 설사나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레드비트 효능

레드비트는 통상 섭취하기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비트차 만들기를 통해 차로 만들어 많이 마시게 되고, 효능은 비트와 비트차는 거의 같습니다.

 

비트차 만드는법은 아래에 붙이도록 하고 레드비트 효능에 대해서 보자면,

 

 

1. 해독 작용

 

비트에 들어있는 베타인 성분의 효능은 해독작용입니다.

 

이는 간세포 손상의 재생을 촉진시키며, 간의 해독 작용을 향상시켜 지방간을 예방합니다.

 

 

그리고 잦은 음주 후에 생기는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며 간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2. 다이어트 

 

저칼로리식품인 비트는 100g당 43kal로 수분과 섬유질과 단백질 함량이 많습니다. 섬유질은 소화를 지연시켜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하여 더이상의 칼로리 섭취를 막아주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트차 효과는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은 다이어트를 하는 중에 결핍되는 영양소를 보충해 줍니다.

 

 

 

3. 고혈압 및 혈관계 질환 예방

 

레드비트 효능은 '혈관청소부' 라는 별명으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레드비트의 베타인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혈관 속 혈전을 녹여주고 혈류 개선에 도움이 되어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그리고 꾸준히 비트를 먹으면 혈관 내에 쌓여있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없애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뇌졸증, 동맥경화, 고지혈증과 같은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합니다.

 

 

4. 면역력 강화 및 항암 작용

 

비트에 들어있는 베타인 성분이 세포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염증 완화 및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트에는 인체 활동에 필요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어 몸속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5. 빈혈 개선

 

비트에 많이 들어있는 철분이 적혈구 생성과 혈액 조절로 인해 체내로 산소 공급을 활발하게 해주서 빈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6. 항산화 효과

 

비트에는 토마토보다 8배 많은 항산화 효능이 있어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방지하며 각종 질병을 예방하여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레드비트에 포함된 각종 성분으로 인하여 기대하는 효능이지만, 이로써 증상의 개선이나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함량 등의 문제가 있음으로 단지 그 성분이 이러한 효능에 도움이 되겠구나 정도로 생각하셔야 하며 질환의 치료와 증상 개선은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일반의약품 등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비트차 만드는법

이러한 다양한 레드비트 효능을 누리기 위해 직접 샐러드나 요리를 통하여 섭취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겠지만, 바쁜 일상에 쫓겨 음식으로 준비해서 먹는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비트차 만들기를 통하여 보다 간이하게 음료처럼 섭취하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1. 햇빛에 말려서 비트차 만들기

 

비트를 물로 깨끗히 씻은 후 채를 썰어 채반에 골고루 펴서 햇빛에 일주일 정도 말립니다.

 

비트가 바짝 마르면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건조된 비트를 넣고 덖어줍니다.

 

덖은후 한김이 나가도록 쟁반에 부어줍니다.

 

그리고 다시 팬에 다시 비트를 넣고 덖습니다.

 

비트가 구덕구덕해질 때까지 이과정을 여러번 반복합니다.

 

 

 

2. 식품 건조기를 이용해서 비트차 만드는법

 

비트를 흐르는 물로 씻은 후 채를 썰어 줍니다.

 

식품 건조기에 채 썬 비트를 골고루 펴서 넣고 온도 35도에 36시간 건조합니다.

 

중간에 자주 트레이를 바꿔주면 비트의 색이 탁해지지 않습니다.

 

비트가 건조되면 팬에 약한 불로 40초 정도 덖습니다.

 

덖은 비트를 쟁반에 담아 식힌 수 다시 덖어줍니다.

 

이 과정을 3~4번 정도 반복합니다.

 

 

비트차 만드는법에서 덖는 과정을 하지 않을 수 있지만 어떤 종류의 차든 덖는 과정을 거쳐야만 맛이 구수해지고 보관을 오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비트는 높은 열로 가하면 베타시아닌 성분이 파괴되므로 요리할 때 오랫동안 조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 비트 자체만으로 몸에 좋지만 비트가루에 끓는 물을 부어 마셔도 좋고, 색이 없는 차와 함께 마셔도 좋고 덖은 비트차는 입이 심심할 때 그냥 먹어도 좋은 간식입니다.

 

 

 

2020/06/20 - [건강상식] -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원인과 예방

2020/06/16 - [건강상식] - 복부팽만 없애기, 헛배부름 증상, 치료

2020/07/13 - [건강상식] - 저(低) 포드맵식품(Low FODMAP Food),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완화

 

 

이상 레드비트 효능, 부작용 및 비트차 만드는법에 대한 글 줄이겠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