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우리 조상들은 액은 쫓고 복을 불러들인다고 해서 잔칫날, 제사, 이사 등 집안 대소사가 있을 때마다 사용하기도 하며 단맛을 내는 귀한 식재료로써 다양한 음식에 사용되기도 하여 전통 과자에 많이 사용되었으며 현재 경주 황남빵이 남아 있습니다.

 

추운 겨울날 단팥죽이 또 별미이기도 한 이 팥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주목 받고 있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팥과 관련하여 팥의 효능과 팥차만들기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팥이란?

 

팥은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30~50cm로 자라나며

 

잎은 3장의 작은 잎으로 이루어진 겹잎이며 긴 잎자루가 있습니다.

 

꽃은 8월에 피어나며 10개 정도의 꽃이 달리며 노란색입니다.

 

원산지는 동남아시아이며 주로 한국, 일본, 중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팥 부작용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이 식재료로 먹어온 곡물이기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성질이 차가운 식품이라 팥은 평소에 몸이 찬 사람이 다량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으며 위장이 약한 사람은 가스가 차거나 복통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팥차에는 이뇨작용과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어 탈수 증상이 있는 분이나 혈압약을 복용하는 분이 있다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팥의 효능

 

1. 붓기 및 부종 완화

 

우리 몸의 수분대사가 활발하지 못하면 수분을 머금고 있기 때문에 붓기가 생기는데 이때 팥에 함유된 사포닌과 칼륨이 혈관을 개선하고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노폐물과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시켜 우리 몸의 붓기나 부종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2. 혈관성 질환 예방

 

팥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이 중성지방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탈모 개선 및 예방

 

팥에 들어 있는 비타민B1은 두피의 모세혈관에 영양분을 공급해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어 탈모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변비 개선

팥에 들어있는 올리고당과 식이섬유 성분이 사과의 13배, 고구마의 5배가 들어있어 장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5. 당뇨 개선

 

팥은 인슐린을 촉진시켜 당뇨를 개선해 주는 팥의 효능이 있습니다.

 

 

6. 피부미용 효과

 

팥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사포닌 성분이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피부의 잡티를 제거하고 피부의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팥에 있는 비타민B2 성분은 피부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의 영양을 공급하여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7. 다이어트 효과

팥은 식이섬유,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B군, 사포닌 등의 영양소가 다량 포함하고 있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칼로리의 섭취를 막아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단백질과 각종 영양분이 많고 혈당지수가 낮아서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8. 피로회복 효과

 

팥에 들어있는 비타민B1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기력을 보충하여 피로를 회복하는데 뛰어난 팥의 효능이 있으며, 단백질 성분 또한 피로를 회복하는 효과적입니다.

 

 

 

팥차만들기

 

1. 팥을 깨끗하게 씻은 후 반나절 불립니다.

 

2. 물 1L~2L와 불린 팥을 함께 넣고 끓여주고 첫물은 버리고 다시 물을 넣어 끓입니다. 이때 떠오르는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3.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이고 30분 더 끓여줍니다.

 

4. 팥이 손으로 만졌을 때 쉽게 부서지면 불을 끄고 식힙니다.

 

5. 팥을 체에 걸러내고 남은 팥차를 유리병에 담아 냉장 보관합니다.

 

 

 

 

우엉차 부작용 그리고 효능 알고 마시나요?

세계적인 건강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우엉은 인삼보다 사포닌 성분이 더 많이 함유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가지 요리에서 볼 수 있으며 김밥의 속재료에서 아삭한 식감의..

rationalconsume.tistory.com

 

비트차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비트차 만드는법

최근 비트가 건강에 좋은 채소로 알려져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저칼로리 슈퍼푸드 비트로 비트차 만드는법과 혈관청소부라 불리는 비트차 효능과 그 부작용에 대해서이야기하겠습니다. 비트란? 비트는 명이줏과..

rationalconsume.tistory.com

 

알칼리수 효능? 탄산수 효능? 목적은 다이어트?

우선 가장 안전하고 확실하며 건강한 다이어트는 섭취 칼로리를 줄이는 것보다 운동을 통하여 소비 칼로리를 늘리는 것이며 이미 많은 분들은 알고는 있지만 실천을 못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의..

rationalconsume.tistory.com

 

 

이상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팥차만들기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