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 효능은 이미 유명하여 술 마신 다음 날 찾으시는 분도 있고 혈압, 당뇨, 갱년기 증상 완화, 피부미용, 골다공증 등등 만병통치약처럼 말해지는 칡은 우리나라 산과 계곡 어디든지 볼 수 있는 우리들에게 익숙한 식물입니다.

 

또,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갈등이라는 말의 갈이 칡을 의미하는 말로써 우리 생활 깊숙이 연관되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갈등은 칡과 등나무는 서로 만나면 감고 올라가며 다툼이 생긴다라는 의미를 뜻합니다.

 

한편 굵게 자란 야산의 칡은 도로 인근으로 차라나와 뿌리가 깊게 박히고 전깃줄을 휘감아 올라가게 되어 제거하는데에 애를 먹고 있으며 또 왕성한 번식력으로 인하여 골치꺼리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골치꺼리가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올라가 분위기로 인하여 농가의 소득원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칡과 관련하여 어떠한 성분으로 인하여 칡이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지 또 부작용은 무엇인지 등 칡 전반에 걸쳐 살펴보고 건강하게 칡차 드시는 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남성과 여성에게 모두에게 좋다고 만병통치약처럼 알려져 있는 칡 효능, 부작용과 칡차에 대한 글 시작하겠습니다.

 

 

 

칡이란?

 

칡은 쌍떡잎식물로 콩과에 속한 여러해살이 덩굴식물로 번식력이 강하며, 원산지는 동남아시와 일부 태평양 제도 일대입니다.

 

칡은 추위에도 강하지만 염분이 많은 바닷가에서도 잘 자라랍니다. 산기슭의 양지에서도 잘 자라는데 적당한 습기가 있는 땅 속 깊은 곳에서도 잘 자라며 군락성이 강합니다. 

 

 

 

칡은 줄기가 매마다 굵어지면서 길게 뻗어나가면서 옆에 있는 나무나 바위를 감아 올라가며, 줄기의 길이는 20m 이상 뻗어나갑니다.

 

잎은 어긋나게 달려있으며 잎자루에서 3장의 작은잎이 나오고, 이 잎은 털이 많고 마름모꼴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길이와 폭은 각각 10~15cm입니다.

 

게다가 칡은 어디에서나 잘 자라 어디에서는 재배를 하여 먹거리로 이용하고 어디에서는 골칫거리로 여겨지는 작물이라고 칭하였으며 나무나 바위를 이겨내고 때로는 주변의 나무까지 고사를 시키면서 산림을 해치는 주범이라고도 하여 이방원의 하여가에 등장하기도 한 식물입니다.

 

꽃은 8월에 붉은 빛이 도는 자주색 꽃이며, 같은 길이로 어긋나게 갈라진 꽃대가 나와 끝마다 1.8~2.5cm 정도의 꽃이 달립니다.

 

꽃잎은 5장으로 바깥에는 안에 노란 무늬가 있는 큰 꽃잎 1장, 중간에 있는 날개 모양의 꽃잎 2장, 안쪽에 새부리처럼 생겨 암술과 수술을 감싼 꽃잎 2장이 나비 모양을 이루며, 꽃받침은 5갈래로 뾰족하게 갈라지며 흰 보라색입니다.

 

 

칡은 예로부터 먹을 것이 귀하던 때에는 칡떡이나 칡국수 등을 만들어 먹는 구황작물이었으며, 자양강장제 등 건강식품으로도 이용되기도 하였습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칡 효능은 칡의 뿌리를 갈근(葛根)이라는 약제로 쓰여 발한, 해열, 하혈, 소화, 갈증해소, 설사, 이뇨작용, 해독,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동의보감에서 '칡은 성질이 평하고 맛은 달고 무독하다.'라고 하며, '주로 찬 기운에서 발생하는 두통을 없애주고 땀을 약간 내기 때문에 나쁜 기운을 발산시켜주고 땀구멍을 열게 해 주어 술독을 풀어주고 답답하고 갈증 나는 것을 멎게 하고 식욕과 소화를 도우며 가슴의 열을 없애준다'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칡 부작용

 

칡은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되어져 왔기에 이로운 칡 효능에 비하여 별다른 칡의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음식에 알러지 반응이 있으신 분이 처음으로 칡을 드셔 본다면 알레르기에 유의하시길 바라며,

 

건강상에 문제가 있거나 임신 중이신 분들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칡 효능

 

1.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칡의 효능은 칡에 함유되어 있는 다이진과 다이제인이 알코올로 인한 두통, 위경련, 구토, 어지러움 증상을 줄여주어 알코올 해독작용을 높여 간의 부담을 줄여주게 되어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2. 당뇨에 좋습니다.

 

칡에는 당질을 천천히 소화하고 흡수가 되도록 해주는 카테킨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혈당을 안정시켜 당뇨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3. 여성 갱년기 증상에 좋습니다.

 

잘 알려진 칡 효능으로 갱년기 증상의 개선입니다. 갱년기 증상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줄면서 생기는 증상인데,

 

칡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이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여 칡의 효능으로 안면홍조, 가슴 두근거림, 발열, 불면증 등과 같은 갱년기 증상에 좋습니다.

 

 

 

칡차 만들기

 

1. 칡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2. 칡을 2cm 정도의 크기로 썰은 후, 햇빛에 바싹 말려줍니다. 

 

3. 말린 칡 20g과 1L의 물을 넣고 20~30분 끓여줍니다.

 

 

칡 효능에 비하여 구하기도 쉽고 가격도 저렴하여 충분히 준비하여 따뜻하게 차로 한잔씩 드시거나 냉장보관하면서 시원하게 물 대신 드시면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손님 대접에도 어울릴 것입니다.

 

사실 가격이 저렴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워낙 흔한 재료여서 생즙을 내리거나 차, 중탕 등으로 많이 이용하다보니 이제는 흔한 약초로 취급되기에는 공급이 딸려서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카페인이 없는 루이보스티 효능과 그 부작용은?

카페인이 없는 루이보스티는 모유수유중인 여성, 임산부나 어린이,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 누구나 부담없이 마실 수 있는 루이보스티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루이보스란? 루이보스는 남아프리카..

rationalconsume.tistory.com

 

비트차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비트차 만드는법

최근 비트가 건강에 좋은 채소로 알려져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저칼로리 슈퍼푸드 비트로 비트차 만드는법과 혈관청소부라 불리는 비트차 효능과 그 부작용에 대해서이야기하겠습니다. 비트란? 비트는 명이줏과..

rationalconsume.tistory.com

 

잔기침 원인과 대처 등

간질간질하니 참을려고 신경쓰기 시작하면 끊임없이 괴롭히는 잔기침 원인이 뭘까요? 사람들이 많은 공중공간에서 특히 도서관이나 영화관 등 자리를 피할수도 없고 정숙을 유지해야하는 공간에서 잔기침이이 들기..

rationalconsume.tistory.com

 

 

이상 여성, 남성 모두에게 다 이로운 칡차와 칡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