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도 어느덧 며칠 남지 않고 5월이 다가옵니다. 작약은 5월의 신부들에게 사랑받는 부케로 많이 만들어집니다. 꽃이 탐스럽고 화려해서 그런가 봅니다.

 

오늘은 탐스러운 꽃을 자랑하는 작약과 작약 효능 부작용 및 작약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약이란?

 

작약은 물레나물 목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전국적으로 분포해 있으며, 꽃말은 수줍음, 부끄러움입니다.

 

작약은 호작약, 참작약, 백작약, 적작약 등 여러 가지 품종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적작약은 뿌리가 붉은 빛깔로 방추형이며, 작약의 높이는 50~80cm입니다.

 

 

뿌리잎은 1~2회 깃털 모양으로 갈라지며 작은 잎은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으로 양면에 털이 없으며 짙은 녹색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꽃은 5~6월에 흰색, 적색 등으로 핍니다.

 

 

백작약은 높이가 40~50cm로 자라나며 밑부분이 비늘 같은 잎으로 싸여 있고, 뿌리는 굵으며, 잎은 3~4개 어긋나게 나서 3개씩 2번 갈라지고, 작은 잎은 도란형 또는 타원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꽃은 6월에 흰색으로 핍니다.

 

 

작약은 꽃이 화려하고 탐스러워 관상용으로 재배되었지만, 예로부터 한방이나 민간에서 쓰인 약재로 혈을 보호하는 작약의 효능을 인정하여 주로 보약, 강장약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작약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보통 약재로 쓰이는 것은 홑꽃잎의 작약으로 뿌리 부분을 이용합니다.

 

한방에서는 작약의 뿌리를 약재로 이용할 때 작약 뿌리 껍질의 제거 등으로 작약 효능을 달리보아 백작약과 적작약을 구분해서 사용합니다.

 

작약 뿌리의 껍질을 벗겨서 쓰는 경우 그 빛깔이 흰색이면 '백작약' 이라 부르며, 껍질을 벗기지 않은 것은 '피작약', 껍질의 빛깔이 적색이면 '적작약'이라고 부릅니다.

 

 

백작약은 혈을 보충하고 간을 보호해 주는 작용이 있고, 적작약은 해열제 및 소염제로 이용되어 왔으며, 작약은 가을에 뿌리를 채취하여 사용합니다.

 

본초강목에서 복통, 저린 증상, 적취( 체증이 오래되어 배 속에 덩어리가 생겨나는 경우)를 치료하며 통증을 멎게 하며, 소변을 시원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작약 부작용

 

작약은 동의보감에 따르면 '성질이 평하고 약간 차며 맛은 쓰고 시며 독이 조금 있다.'라고 말하지만,

한방에서 보통 십전대보탕, 그리고 우리에게 잘 알려진 쌍화탕 등에 약재로 쓰이는 만큼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체질적으로 몸이 차갑거나 간 기능이 약하신 분, 그리고 산후 발열이나 복통이 심하신 분들은 작약 부작용이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생으로 먹었을 때 복통과 설사를 하는 분들이 있으니 작약차로 마실 때에는 볶아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약 효능

 

1. 이뇨작용

작약은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서 몸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으며, 이뇨작용으로 인해 신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생리통 및 월경불순 완화

작약은 우리 몸에 피가 부족할 경우 피를 생성해 주고 생리통, 월경불순에 효능이 있으며,

뿐만 아니라 월경이 멈추지 않는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그리고 생리통으로 인한 허리 통증과 폐경이나 허혈로 인한 복통에도 좋습니다.

 

3. 신경통 및 진통 효과

작약의 뿌리를 말린 후 달여서 마시면 근육과 신경의 긴장을 풀어주어 신경통을 개선하고 치료하는데 좋은 작약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작약은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아스파라긴 성분이 다량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진통제로 사용되어서 근육통, 두통, 치통과 같은 통증에 효과적입니다.

 

4. 기운 보강 효과

작약은 기가 약해진 사람의 기운을 북돋아 주며, 감기기가 있거나 피곤할 때 기운을 보강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리시는 분에게도 기운을 보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작약차 마시는 법

 

 

말린 작약 뿌리를 살짝 갈색 빛깔이 될 때까지 볶은 후, 작약 10~20g과 1L의 물을 넣고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물이 반 정도가 되도록 끓여 마시면 됩니다.

 

작약차는 하루 한두 잔 따뜻하게 마시고,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해서 마시면 됩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팥차만들기

오래전부터 우리 조상들은 액은 쫓고 복을 불러들인다고 해서 잔칫날, 제사, 이사 등 집안 대소사가 있을 때마다 먹은 팥의 효능과 팥차만들기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팥이란? 팥은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rationalconsume.tistory.com

 

칡 효능은 알고 칡차 마시나요?

칡은 산과 계곡 어디든지 볼수 있는 우리들에게 익숙한 식물입니다. 오늘은 남성과 여성에게 좋은 칡 효능과 칡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칡이란? 칡은 쌍떡잎식물로 콩과에 속한 여러해살이 덩굴식물로 번식력..

rationalconsume.tistory.com

 

알칼리수 효능? 탄산수 효능? 목적은 다이어트?

우선 가장 안전하고 확실하며 건강한 다이어트는 섭취 칼로리를 줄이는 것보다 운동을 통하여 소비 칼로리를 늘리는 것이며 이미 많은 분들은 알고는 있지만 실천을 못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의..

rationalconsume.tistory.com

 

이상 여성에게 좋은 작약 효능과 부작용 및 작약차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