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특유의 향과 맛을 가진 계피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계피차 끓이는법에 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계피는 특유의 향과 매우면서 단맛이 특징으로 오래전부터 주로 향신료로 사용되어 왔으며, 다들 기억하시듯 어릴 때 어머니께서 만들어 주신 수정과와 약밥에 재료로 사용되습니다.

 

손수 만들어 먹기에는 어려움이 많지만 여전히 지금도 좋아하여 마트에서 수정과를 사고, 떡집에서 약밥을 사서 먹습니다. 게다가 오늘날 계피가 몸에 좋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계피가루를 요리할 때 넣거나 음료, 제과, 제빵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부터 다양한 잇점으로 알려진 계피 효능과 부작용에 관계된 글 시작하겠습니다.

 

 

 

계피(桂皮)란?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 중 하나인 계피는 녹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인 생달나무껍질로 만든 약재이며, 음식을 만들 때 주로 사용하나 향료의 원료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계피의 원산지는 중국 남부의 베트남 근처로 추정하고 있으며 인도, 스리랑카, 마다카스카르, 자메이카, 브라질 등지에서 재배됩니다.

 

계피는 우리나라에서 당과류, 향료, 약재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계피 효능에 대하여 동의보감에 따르면 '계피는 몸이 열이 많이 나고, 달고, 매우며, 독이 조금 있다' 라고 합니다.

 

 

 

또한 동의보감이 이르는 계피 효능으로는 '속을 따뜻하게 하고, 혈맥을 잘 통하게 하고, 간이나 폐의 기를 고르게 하며, 곽란으로 쥐가 나는 것을 낫게 한다.' 라고 합니다.

 

알싸하면서 맵고 단맛이 특징인 계피는 계피나무의 껍질을 이용하여 건강음료, 과일절임, 피클이나 계피가루를 이용하여 빵이 나 푸딩 그리고 케이크 등의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수정과나 차로 드시는 경우도 많으며 계피차 끓이는법은 이 글 아래에 소개하겠습니다.

 

 

 

계피 부작용

 

1. 계피는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당강하로 인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간질환, 당뇨, 심장질환 등의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약물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의사와 상담하신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3. 또다른 계피 부작용으로는 카시아 계피에 쿠마린 성분이 들어있어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간독성과 간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섭취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계피에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화합물이 들어있어 잇몸과 혀가 붓거나 가려움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계피 효능

 

1. 골다공증과 빈혈을 예방합니다.

 

계피의 칼슘 성분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뼈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고, 골밀도 약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2.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계피는 칼로리가 낮고 지방세포의 증식을 막아주기 때문에 차로 마시거나 계피가루를 음식에 넣어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계피의 '신남알데하이드' 라는 일종의 정유 성분이 체내 대사에 영향을 미쳐 지방세포에 저장된 지방의 연소를 촉진시켜서 다이어트와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3. 당뇨를 예방합니다.

 

또한 계피 효능으로 당뇨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천연인슐린' 이라 불리는 계피에는 인슐린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어 세포 내 에너지 생성을 도와주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해 줍니다.

 

 

4. 면역력강화에 좋습니다.

 

계피는 성질이 따뜻하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몸안의 냉기를 없애주고, 따뜻한 계피차는 감기나 염증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도한 계피의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및 항염증 작용을 촉진하여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감기나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에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좋습니다.

 

 

5. 살균 및 항균효과가 있습니다.

 

계피의 신남알데하이드 성분은 살균과 항균효과를 가지고 있어 고위험성 식중독균인 대장균과 리스테리아균을 억제하고, 구강 내 존재하는 박테리아와 세균을 제거하여 구취제거도 좋습니다.

 

 

6. 여성질환을 예방합니다.

 

계피에는 여러가지 비타민, 아연, 엽산, 칼슘, 칼륨 등의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소화기 질환과 여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위건강에 좋습니다.

 

계피 효능은 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성질이 따뜻하여 냉증으로 인해 위장기능이 약해진 사람들에게 좋으며 특유의 매우면서 나는 단맛이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고,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천연소화제 역할을 합니다.

 

 

8.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계피의 신남알데하이드 성분은 모세혈관을 보호하고, 모세혈관의 노화를 방지하여 기미나 주근깨 등을 제거하여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하고 윤기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계피의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성분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있어 암을 예방합니다.

 

또한 신남알데하이드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NF-kB(엔에프 카파비)의 사멸을 유도하고 DNA 변형과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어 암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10.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으로 인한 계피 효능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 성분은 나트륨의 농도를 낮추어 혈압을 내려주어 고혈압을 예방하며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계피차 끓이는법

 

날씨가 쌀쌀해짐으로써 체온이 떨어지게되면 혈액순환이 잘 안되거나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는 계절이며 체온을 올리는 식품으로 유명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계피차 끓이는법입니다.

 

비단 체온의 상승을 기대할 것이 아닌 위에서 살펴본 봐와 같은 계피의 다양한 효능은 부작용만 주의하신다면 건강에 상당한 도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차로 끓이면서 영양성분이 조금 변동은 있겠으나 계피차의 효능과 부작용은 계피와 유사하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1. 계피를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2. 계피를 물에 10분 정도 담가둡니다.

 

3. 냄비에 물 2L와 계피 30g을 넣고 끓입니다.

 

4.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10~15분 정도 더 끓입니다.

 

5. 기호에 따라 꿀을 넣어서 계피차로 마시면 됩니다.

 

 

 

 

2020/09/12 - [차상식] - 황칠나무 효능, 부작용 그리고 황칠나무차

2020/09/06 - [건강상식] - 아몬드 효능, 부작용 그리고 아몬드 칼로리, 하루 섭취량

2020/09/02 - [차상식] - 감잎차 효능, 부작용 그리고 감잎차 만들기

 

 

이상 계피차 끓이는법과 계피 효능과 부작용에 관한 글 마치겠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