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이 열리는 감나무는 버릴 것이 하나 없는 나무입니다.

 

열매인 감 뿐만 아니나 감잎에도 몸에 이로운 성분들이 가득차 있어 감잎을 우려낸 감잎차가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전통차인 감잎차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타닌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열매인 감 뿐만 아니라 잎도 섭취할 수 있는 감잎차 효능, 부작용 그리고 감잎차 만들기에 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감잎이란?

 

감잎이란 감나무의 잎을 말하며, 감나무는 쌍떡잎식물 감나무과의 낙엽활엽 교목으로 동아시아 온대의 특산종으로 중국 중북부, 일본,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서 널리 재배되는 과실나무입니다.

 

옛말에 '잎이 무성한 감나무 밑에 기대서 있기만 해도 건강해진다.' 라는 말이 있는데 열매 뿐만 아니라 잎에까지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감나무는 버릴 것이 없는 나무입니다.

 

한방에서는 감나무의 잎을 '시엽' 이라고 부르며, 맛은 쓰고 성질은 차고 독은 없으며 기침, 천식, 폐기종을 치료하고 지혈작용이 있어 각종 몸속에서 일어나는 출혈을 멈추게 하며 소갈을 치료한다고 말합니다.

 

4월에 달리는 감잎이 가장 어리고 영양가는 높지만, 감꽃이 나오기 전에 채취하면 열매인 감을 얻을 수 없기에 5월에 감꽃이 필 때 채취한 신선한 잎으로 무침, 샐러드, 장아찌, 튀김 등의 요리에 활용합니다.

 

또한 감잎을 채취해서 뜨거운 물에 찌거나 살짝 데친 잎을 그늘에 말려서 차로 만들어 마시기도 하는데 감잎에 들어있는 비타민이 비교적 열에 잘 파괴되지 않아 다른 식품에 비해 비타민 흡수가 잘 되는 편입니다.

 

감잎차는 감나무의 잎을 우려서 만든 우리나라 전통차이며 비타민C, 칼슘, 타닌 성분과 다당성분도 들어있어 우리 몸을 이롭게 합니다.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 의하면 감잎의 효능이 혈액, 심장과 관련이 높아 순환기 질환 예방, 당뇨 및 피부질환 치료에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감잎차 부작용

 

1. 감잎에는 타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설사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는 반면에 많이 섭취하게 되면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또 다른 감잎차 부작용으로 타닌 성분이 철분과 결합하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임산부와 빈혈이 심하신 분은 섭취시 조심하시 바랍니다.

 

 

 

감잎차 효능

 

1. 면역력강화에 좋습니다.

 

감잎차에 들어있는 비타민C 성분이 항산화작용을 하여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기, 천식 등의 호흡기질환 증상을 완화합니다.

 

그리고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감잎차에 함유된 다당성분이 면역력 증진에 좋을 뿐만 아니라 항종양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뼈건강에 좋습니다.

 

캄슐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형성에 도움이 되고 여성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며, 헤모글로빈 생성에 필수적인 철분 성분도 다량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고 혈관을 강화시켜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3. 생리통에 좋습니다.

 

감잎에는 난소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영양소인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여성들의 생리통을 완화시켜 주고, 타닌 성분은 지혈작용이 뛰어나서 위궤양 등 출혈성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감잎차에는 비타민C, 유기산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고, 감잎에 들어있는 비타민C 성분은 파괴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비타민C 섭취에 좋습니다.

 

 

5.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비타민C,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가 노화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그리고 다량의 비타민C 성분이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를 개선해 주고, 콜라겐을 생성하여 피부에 탄력과 미백효과에 효과적이며, 체내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을 개선해 줍니다.

 

 

6. 항암에 좋습니다.

 

감잎에는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성분이 들어있어 암 발생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각종 암을 예방합니다.

 

그리고 감잎에는 위장질환을 일으키는 미생물인 '헬리코박터균' 에 강한 항균력을 가지고 있어 위암을 예방합니다.

 

 

7. 해독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P 등의 수용성 비타민과 타닌, 카테킨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우리 몸의 유해한 성분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해독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덟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이뇨작용이 탁월하여 부기를 가라앉히고 체내의 수분을 흡수하는 작용을 하여 대장 속에 있는 수분까지 흡수하여 설사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풍부하게 들어있는 타닌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신체 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등을 흡착시켜서 몸밖으로 배출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합니다.

 

 

 

감잎차 만들기

 

1. 여린잎을 채취하여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2. 씻은 감잎의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3. 물기를 제거한 감잎을 살짝 찌거나 데칩니다.

 

4. 살짝 찌거나 데친 감잎을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바짝 말립니다.

 

5. 바짝 말린 감잎차를 유리병에 넣어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2020/08/18 - [차상식] - 간에 좋은 차 5가지

2020/08/11 - [차상식] - 득이 되는 커피습관 3가지

2020/08/07 - [차상식] - 더덕 효능, 부작용 그리고 더덕차 만드는 방법

 

 

이상 감잎차 효능, 부작용 그리고 감잎차 만들기에 관한 글 마치겠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