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각나무에는 암세포를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특산 식물이기는 하나 그렇게 잘 알려져 있지도 않고 또 특정 지역에서만 자라나서 그렇게 흔하지는 않지만 그러나 어디선가 한 번은 봤을 법한 외형을 갖추고 있는 생각보다 흔한 식물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노각나무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노각 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각나무란?

 

노각나무는 쌍떡잎식물로 차나무과의 낙엽활엽 교목이며, 다른 이름으로는 비단나무, 금수목(錦繡木)이라고도 부릅니다. 노각나무의 생약명은 '모란' 이고, 학명은 'Stewartia pseudocamellia'이며, 꽃말은 '정의'입니다.

 

 

노각나무는 산 중턱 이상에서 자라며, 높이는 7~15m까지 자라나며 나무껍질은 흑적갈색으로 큰 조각으로 벗겨져 오래될수록 배롱나무처럼 매끈해지고 나무껍질이 붉은색에 회색 반점을 띠고 있어 배롱나무와 비슷하고 껍질이 비단같이 아름답고 무늬가 곱습니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넓은 타원형으로 끝은 뾰족하고 밑은 둥글거나 뭉뚝하며, 잎의 크기는 길이 4~10cm, 너비 2~5cm로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양성으로 6~7월에 흰색으로 피며 새 가지의 밑동 겨드랑이에 달리며, 꽃대는 길이 1.5~2cm이고 포(包)는 달걀 모양 또는 둥근 모양입니다.

 

꽃받침은 둥글고 융모가 있으며,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으로 5~6개 있으며, 암술대는 5개도 갈라져 합쳐지고 수술은 무수히 많습니다.

 

 

열매는 삭과로 10월에 열리며, 5 각뿔형이고 내한성 및 내음성이 강하여 나무 밑이나 그늘, 해변가에서도 잘 자랍니다.

 

노각나무는 세계적으로 7종이 분포되어 있으나 우리나라의 품종이 가장 아름다우며 중부 이남 지방에 자생하는 한국 특산 식물로써 항암작용, 항산화 작용, 중금속 해독작용 등 다양한 약성을 지닌 많이 알려지지 않은 약재로 독성이 없으며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서늘합니다.

 

 

노각나무에는 주요 성분으로 다우코스테롤, 알파스피나, 우루솔릭산, 베타시스테롤, 스티그마스테롤, 케르세틴, 켐퍼롤, 타락세롤, 하이페린이라는 9가지 성분이 들어있으며, 노각나무의 알려진 효능으로는 서근활혈(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피를 맑게 해 줌)과 이뇨, 토사곽란에 사용되었으며, 최근에는 항염,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서 위염이나 위궤양 치료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노각나무 부작용

 

노각나무는 성질이 서늘해서 몸이 냉하거나 손발이 차가우신 분들은 다량으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주 배탈이나 설사를 하시는 분은 노각나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노각나무 효능

 

 

1. 항암작용 효과가 있습니다.

 

노각나무에는 우루솔릭산, 스티그마스테롤, 케르세틴, 캠퍼롤 성분이 암세포를 억제하는 항암작용을 합니다.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기에 결장암, 난소암, 대장암, 유방암, 폐암 등에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2. 염증을 억제합니다.

 

노각나무에는 다량의 천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다양한 염증성 질환에 좋으며

 

관절염, 아토피, 역류성 식도염, 위염, 속 쓰림, 위산과다 등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3. 면역력을 강화시킵니다.

 

또 다른 노각나무 효능으로는 노각나무에 풍부하게 함유된 다우코스테롤 성분으로 인하여 소화력과 면역력을 강화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전립선 비대증에 좋습니다.

 

노각나무의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비뇨기과 질병의 치료제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소변이 힘차게 나오지 않고 여러 갈래로 나와 시원하게 못 보고 따끔따끔 거리는 증상과 소변이 잘 나오니 않는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5. 간 기능을 개선합니다.

 

노각나무에 들어있는 하이페린 성분은 해독작용이 뛰어나서 간을 보호해 주어 간 기능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간의 세포를 재생하고 간의 회복을 도와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며 간염, 지방간, 간경화증 등 각종 간질환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이뇨작용을 합니다.

 

몸속에 있는 독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이뇨작용이 뛰어나 방광염과 신장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이뇨작용을 기반으로 하여 노각나무 효능은 신장관련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해독작용 효과가 있습니다.

 

노각나무는 어혈을 풀어주고, 몸속에 쌓여있는 독소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 농약, 중금속 등의 환경오염물질을 해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8.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노각나무의 껍질과 뿌리껍질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근육과 힘줄의 뭉친 어혈을 풀어주어 혈액의 순환을 촉진시켜 피를 맑게 하고 깨끗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노각 차 만드는 법

 

노각 차는 곡우(봄철)에 노각나무의 잎을 채취하여 여러번 덖고 비비는 것을 반복해서 만든 차로 만드는 방법은 녹차와 유사합니다.

 

 

옛날부터 노각차는 스님들이 마시던 산중의 귀한 차로 카페인이 없으며 맛과 향이 은은하고 부드러워 마시기 좋고,

 

거창에서 처음 만들어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2014년 식품공전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노각차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합니다.

 

 

 

1. 노각나무의 수피 혹은 어린 가지를 깨끗이 씻어줍니다.

 

2. 깨끗이 씻은 노각나무를 잘게 자른 후, 그늘에 말립니다.

 

3. 말린 노각나무 20~40g과 물 2L를 함께 넣고 끓입니다.

 

4. 이때 말린 생강 5조각을 넣거나 씨를 뺀 대추 5개 정도를 넣고 같이 끓여주면 더 좋습니다.

 

5.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40분 정도 끓입니다.

 

 

 

 

2021.02.28 - [건강상식] - 완두콩 효능과 완두콩 부작용에 관하여

2021.01.29 - [건강상식] - 토마토 효능, 부작용 그리고 토마토 보관방법

2020.12.05 - [건강상식] - 피부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상 노각나무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노각 차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