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발전과 위생관념의 향상으로 한 동안 머릿니에 대한 소식이 없어 우리나라에서는 박멸된 것으로 보이던 머릿니가 다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강남 학원을 중심으로 하여 머릿니가 번지기로 하여 개인 청결의 문제뿐만 아니라 외부로 부터 유입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도 듭니다.
이 글은 수 천년 간의 박멸 노력에도 끈질기게 살아남은 머릿니 생기는 이유와 머릿니 없애는법, 그리고 재미로 보는 머릿니 관련 꿈 에 대한 것입니다.
우선 머릿니 생기는 이유가 뭘까요?
우리나라에서는 7~80년대 유행하였다가 사라진 줄 알았는데 아직까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청결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이유는 강남에 전파율이 상당히 높았습니다.
2017년 기준 한해 진료받은 환자 수가 8700여 명이고, 학교에서 학부모들에게 머릿니의 전염에 조심하라는 문자를 보내는 등 아직까지도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입니다.
아마 동남아인들이 국내로 유입되면서 머릿니도 함께 들어오지 않았나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따라서 타인과의 접촉시 주의를 하시는 것이 기본적인 머리닛 없애는법입니다.
따라서, 머릿니가 생기는 이유는 다른 이로부터 옮겨왔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강남에 아이들에게 많이 발견되는 이유는 학교활동 및 학원 활동 등 아이들끼리 부딪힐 가능성이 높아서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머릿니라는 놈은 뭘까요?
머릿니(Pediculus humanus capitis)는 잇과의 곤충으로 사람에게 기생충을 일으키는 기생충입니다.
인간을 숙주로 함으로 애완동물을 매개로 하여 옮길 수는 있으나 애완동물에 기생하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머릿니가 있는 손님들이 방문하는 등으로 애완동물을 거쳐 사람에게 옮길 수 있음으로 애완동물이 머리니 생기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또, 숙주로부터 떨어져 나온 머릿니는 약48시간 동안 생존할 수 있으며, 8시간 동안 공기를 차단한 상태에서 살아남을 정도로 끈질긴 생명력을 지닙니다.
한편, 성충 한마리는 하루에 5에서 10개의 알을 깝니다.
서캐라고 하는 머리카락에 붙어있는 희거나 갈색의 알갱이입니다.
서캐에서 약6일 내지 9일 정도에 부화하여 이로부터 7일이면 알을 깔 수 있는 성체가 됩니다.
즉, 어떤 경로를 통하여서든 한마리라도 옮겨오게 된다면 수백수천 마리가 되는 것은 금방입니다.
머릿니 없애는법
이제까지의 살충제에는 면역입니다. 내성을 키우며 생존했습니다만, 우리 의학이나 약학 역시 같이 발전해 왔으므로 가장 확실하게 없애는 법은 피부과 진료와 처방에 따르는 방법이고,
여의치 않다면 약국에서 머릿니 전용 약이나 샴푸를 사서 치료하는 것입니다.
또, 물리적인 방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머리를 밀고 면도기로 뿌리 가까이 머리카락을 잘라내는 것이 깔끔한 방법이지만 이건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이면 불가능하고, 참빗 내지 머릿니 제거용 빗으로 서캐를 꼼꼼히 제거하셔야 합니다.
머릿니 생기는 이유에서 보았듯 주로 매개체를 통하여 외부로부터 옮겨진 것이 대부분임으로 위의 처치와 함께 하셔야 하는 것은 베개나 모자, 이불, 옷 등에 혹시 남아 있을지 모르는 머릿니를 제거하는 것이며
세탁을 하거나 세탁을 하기 전에 비닐 등으로 완전히 밀봉시켜 8시간 이상 안전하게 하루, 이틀 정도 두었다가 세척하는 것도 좋습니다.
10% 농도의 소금물에 머리를 감고 비닐캡을 씌워 30분 정도 후 샴푸 하면 된다고는 하지만, 굳이 이런 방법을 사용할 이유가 있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10% 소금물에 충분히 노출시킨다면 삼투압으로 머릿니의 체액을 빼내어 사멸시키는 방법은 이론적으로 타당하고 또 많은 사례가 있으니 약품에 대하여 거부반응이 많으시다면 이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재미로 보는 머릿니 꿈 등의 해몽
꿈 해몽의 관점에서 머릿니는 근심과 관련이 깊습니다.
따라서
머리에 이가 있는 꿈 : 어려운 상황이나 근심, 걱정이 생기게 됨을 의미
머릿니 잡는 꿈 : 근심, 걱정이 해결 됨
빗질 등으로 머릿니가 떨어지는 꿈 : 근심, 걱정이 해결 됨
다른사람 머릿니 잡아주는 꿈 :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 해줌
등으로 해석합니다.
이상으로 머릿니 생기는 이유와 머릿니 없애는법 그리고 머릿니 꿈 해몽에 대해 대충 훑어봤습니다.
아이에게 이가 있는 경우 따돌림당할 수도 있으니 보이는 즉시 박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