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자고나면 눈꼽이 끼는 이유가 뭘까요? 그리고 눈꼽이 주는 신호는 뭘까요?
눈꼽이 끼는 이유는
조금 자세히는 나중에 보기로 하고 눈에 나오는 분비물 또는 찐득찐득한 분비물이 말라 붙은 것이며 자는 동안 내안각 쪽으로 그 분비물이 이동하여 굳은 것입니다.
눈에서 나오는 유분에 의해 눈물을 따라 고여서 생기는 눈꼽은 자연스러운 것이나, 평소와 달리 농도와 색깔이 다르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눈 건강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안질환과 눈꼽
눈꼽을 많이 끼게 하는 원인으로는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들 즉 알레르기성 결막염, 세균성 결막염, 눈꺼풀염 등에 의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사진은 보고 있으면 토할 것 같아서 숨겨뒀습니다 보고 싶으시면 펼치기를 누르세요.
클릭은 주의해서 하세요
가는 실눈꼽이 눈 끝부분에 허옇게 자주 낀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눈꼽에 끈적끈적한 분비물이 같이 붙어서 떨어지는 경우에는 세균성 결막염이나 각막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염증 등으로부터 눈의 보호를 위해 분비물 양이 늘어남으로써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경우 미지근한 물로 눈 주위를 자주 씻어주고 찬물을 담은 컵 또는 수저를 찬 물에 담궜다가 찬 기운이 있을 때 눈에 대어 냉찜질을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속눈썹 부분이나 눈꼬리에 거품처럼 생기는 눈꼽은 눈꺼풀이나 속눈썹에 노폐물로 인한 눈꺼풀염(안검염)을 의심해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눈꺼풀에 있는 샘으로부터 안구를 보호하기 위하여 분비되는 분비물과 오염물이 자는 동안 누구와 내안각 쪽으로 이동하여 굳은 것임으로 정상적인 현상이나,
눈꼽이 자주 끼거나 눈썹 쪽 또는 형태가 다른 식으로 끼는 눈꼽은 안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눈의 청결과 냉찜질이 도움이 되고,
나아지는 기미가 없다면 안과를 방문하시어 진단을 거쳐 질환을 치료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자고나서 눈꼽이 생기는 이유와 눈꼽이 알려주는 눈 상태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