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부터 가을까지 재배가 가능한 부추는 지금 9월이 가을 부추를 수확하는 시기입니다.
천연 피로회복제라고도 불리는 부추는 고기를 먹을 때 곁들여서 부추 겉절이로 먹기도 하고, 김치로 먹기도 하고, 부추전이나 부추즙으로도 먹는 식재료입니다.
오늘은 천연 피로회복제라 불리는 부추 효능, 부작용에 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부추란?
부추는 잎을 식용으로 하는 수선화과의 부추아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종자 번식과 뿌리 번식이 가능한 식물입니다.
땅속에 짧은 뿌리줄기가 있고 많은 비늘줄기를 만들어서 포기 모양이 되고, 잎은 편평하고 등쪽에 모서리가 있으며 잎끝은 둥급니다.
부추의 잎은 짙은 녹색이고 부드러우며 특우의 냄새가 나며, 잎집은 3~6cm이며, 여름에는 40~70cm의 줄기를 내고 줄기 끝에 흰꽃이 20~40개 정도 핍니다.
꽃은 작고 6장의 꽃덮이조각으로 되어있으며, 가을에 열매를 맺으며 종자는 검고 깨알만 하고, 부추는 포기나누기나 종자를 심어 재배하는데 추위와 더위에 강하고 어느 정도 자라면 포기나누기로 증식합니다.
부추 잎 100g에는 단백질 2g, 당류 2.8g, 칼슘 500mg, 칼륨 450mg이 들어있으며, 부추에는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클로로필, 유황화합물 등이 들어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달리 부르는 부추는 전라도에서는 '솔', 충청도에서는 '졸', 경기도에서는 '부추', 경상도에서는 '정구지' 라고 부르며, 이를 표준어로 정한 이름이 바로 '부추' 입니다.
부추는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맛이 있으며 독이 없고 위장에 좋으며 약한 사람에게는 기력을 보호해 주어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부추 부작용
1. 부추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칼륨 수치가 높아져서 신장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고,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또 다른 부추 부작용으로는 부추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눈이 침침해지고, 정신이 흐려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추 효능
1. 간 건강에 좋습니다.
부추는 동의보감에 따르면 '간의 채소' 라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간 기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추의 비타민A, 비타민C, 부추의 알싸한 맛을 내는 황화알릴 등의 황화합물은 소화를 돕고 체내 유해물질을 흡수하여 체외로 배출하여 간해독 작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2.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부추의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칼륨 성분은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3. 눈 건강에 좋습니다.
부추의 비타민A 성분은 옵신이라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생성에 관여하여 녹내장,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A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어 눈건강에 좋습니다.
4. 빈혈을 예방합니다.
부추의 엽산과 철분 성분은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촉진시켜 체내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도록 도와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5. 소화기능을 향상합니다.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지녀 위장을 튼튼하게 해 주고, 속까지 냉해지는 겨울 배탈을 예방하며 소화기관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부추의 알릴설파이드 성분은 알싸한 맛을 내는 성분으로 위장을 자극하고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6. 정력강화에 좋습니다.
부추의 황화알릴 성분은 비타민B1 성분과 결합하여 '알리티아민' 이 되는데, 이 알리티아민 성분은 피로회복제로도 처방되는 성분으로 피로를 풀어주고, 우리 몸에 활력을 불어주어 정력강화에도 좋습니다.
7.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부추의 황화알린 성분은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비타민B1 성분의 흡수를 도와 에너지 대사를 화발하게 만들어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부추의 비타민C 성분은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하여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부추의 비타민A, 비타민C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고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부추의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키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해 줍니다.
9.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부추의 알릴설파이드 성분은 발암물질 독성을 제거하는 해독 효소를 활성화하여 대장암, 위암, 폐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합니다.
부추의 식이섬유와 클로로필 성분은 대장암의 발생 위험률을 낮춰주고,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는 노폐물과 발암물질 등의 유해물질을 흡착시켜 대변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10.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부추의 철분 성분은 혈액의 생성을 도와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유화아릴 성분은 에너지 대사를 촉진시켜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는 부추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냉한 체질을 개선하고 여성의 생리통, 생리불순 등 여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020/09/20 - [차상식] - 계피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계피차 끓이는법
2020/09/16 - [건강상식] - 고구마줄기 효능과 고구마줄기 부작용
2020/09/11 - [건강상식] - 자주 소화가 안되는 원인과 소화가 잘되는 식습관
이상 천연 피로회복제라 불리는 부추 효능, 부작용에 관한 글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