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방간에 좋은 음식에 대한 글입니다.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는 간은 90%가 망가질 때까지 아무런 이상 없이 쉬지 않고 자신의 일을 하는 장기입니다. 간은 횡격막 아래인 복부의 오른쪽 윗부분에 위치한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로 해독작용, 영양소 저장, 쓸개즙 생성 등 체내의 각종 대사에 관여하며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장기이기도 합니다.
지방간은 간내 과도한 지방(주로 중성지방)이 쌓여서 발생되며, 일반적으로 간 무게의 5% 이상의 지방이 쌓이게 되면 지방간으로 진단합니다. 지방간은 과도한 음주로 인한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만, 당뇨, 고지혈증, 약물과 관련된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영양상태가 좋아지고 대사증후군의 발병률이 증가함에 따라 지방간 환자가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지방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강황
'커큐민'이라고 불리는 활성물질이 들어있는 강황은 염증을 완화하고 손상된 부분을 치료할 수 있게 도와주고, 쓸개즙 생성과 흐름을 증가시켜 간세포에 활력을 불어주며, 유해한 화합물을 중화시켜 간을 정화시켜 줍니다.
그리고 간이 독성물질의 작용을 없애는 것을 도와주며 간경화,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지방간이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2. 두부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는 간세포가 다시 살아나는 것을 도와주고, 간에 만들어진 지방을 혈액으로 옮기는 일을 하기 때문에 간의 지방이 줄어들게 만들어 지방간이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3. 버섯
버섯은 '땅에서 자라는 쇠고기' 라 불릴 정도로 다량의 단백질이 들어있어 버섯 속의 단백질이 지방을 분해하는데 효과가 있고, 떨어진 간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며, 간의 해독력을 향상해 줍니다.
4.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선정한 10대 암 예방 식품 중 하나인 슈퍼푸드로 간에 좋다는 이유는 술을 마시지 않아도 쌓일 수 있는 비알콜성 지방간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간 건강에 좋은 브로콜리는 간의 해독능력이 뛰어나고, 독소 배출과 지방이 간에 흡수되는 것을 줄여주며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5. 비트
'혈관 청소부' 라 불리는 비트는 공기나 식품으로부터 몸속에 들어오는 중금속을 흡수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또한 베타인 성분이 들어있는 비트는 혈관 속 혈전을 녹여 혈류를 개선하고, 간세포 손상의 재생을 촉진시키며, 간의 해독작용을 향상해 지방간을 예방해 줍니다.
6. 식초
식초는 에너지가 만들어지는 것을 향상해 주고 간 대사를 활성화시켜서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발효식초가 살이 쪄서 뚱뚱해지는 것과 동맥의 벽이 두꺼워지고 단단해져서 탄력이 없어지는 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고 지방간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7. 양파
우리의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요리 재료이자 기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는 양파는 지방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퀘르세틴 성분을 함유한 양파는 몸속의 지방을 분해하여 체내에 쌓이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혈액 속에서 지방이 응고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2020/08/19 - [건강상식] - 지방간 원인과 증상, 관리
2020/05/09 - [건강상식] - 간 안 좋을 때 증상과 간에 좋은 음식
2020/09/09 - [건강상식] - 땅콩 삶는 법, 당뇨환자 간식거리 땅콩 효능, 부작용
이상 지방간에 좋은 음식에 관한 글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