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한 식감을 가진 양상추는 주로 샐러드, 샌드위치 그리고 햄버거에서 빠지면 안 되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수분도 많고 아삭한 식감으로 주로 날로 먹는 식재료로 샐러드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삭한 식감을 가진 양상추 효능, 부작용 그리고 양상추 보관법에 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양상추란?

 

쌍떡잎식물인 양상추는 초롱꽃목과에 속하는  국화과의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풀이며, 서아시아와 유럽 남부 지역이 원산지입니다.

 

상추의 재배종인 양상추는 양배추처럼 잎이 안으로 말려있는 결구성 상추이며, 잎은 둥글고 넓고 주로 샐러드용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양배추보다 덜 달고 부드러운 식감을 가진 양상추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K, 섬유질 등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양상추는 주로 겨울철에 시설재배로 재배하고 한 해에 두 번 수확하는데, 10월에서 정식(定植) 후 11월부터  수확하는 1학기와 11월에 정식(定植) 후 4월 말까지 생산하는 2작기로 나누어집니다.

 

양상추는 샐러드용으로 가장 많은 소비가 이루어지는 채소이기에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주로 새벽에 수확하고, 박스 포장을 하여 전국 농산물도매시장으로 보내집니다.

 

 

 

양상추 부작용

 

양상추에는 락투세린과 락투신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심신안정과 불면증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최면 효과로 인해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양상추 효능

 

1. 눈건강에 좋습니다.

 

양상추에 들어있는 루테인, 비타민A 성분 등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며 녹내장,  야맹증, 황반변성 등의 안구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샐러드의 재료로 주로 이용되는 양상추는 수분이 약 95% 정도 들어있고, 100g당 칼로리는 약 11kcal로 매우 낮으며, 수분과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어 적은 양을 섭취해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체중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3. 변비를 개선합니다.

 

양상추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섬유질은 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해 주고, 배변활동을 도와 장기능을 강화하며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여 각종 장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뼈건강에 좋습니다.

 

양상추에는 뼈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 성분과 칼슘 성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비타민K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과 치아 형성에 도움이 되고 ,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심신건강에 좋습니다.

 

양상추에 많이 들어있는 락투세린과 락투신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며,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수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뛰어나서 신경안정과 불면증을 개선하여 심신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임산부 및 태아 건강에 좋습니다.

 

양상추의 풍부한 엽산 성분은 임산부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고 태야의 신경발달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태아의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7.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양상추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수분과 섬유질은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켜 피부를 윤기있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며 기미, 주근깨, 잡티를 억제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8.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양상추의 풍부한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은 혈관을 강화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양상추 보관법

 

1. 양상추 통째 보관법

 

양상추의 심지를 칼로 도려낸 다음 그위에 밀가루를 뿌린 후, 랩으로 포장해 습기를 차단해 주면 2주 이상 보관할 수 있습니다.

 

 

2. 양상추 소분 보관법

 

양상추의 심지를 제거한 다음, 반으로 잘라 잎을 한 장씩 뜯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그다음에 깨끗한 물에 5분 정도 담가 둔 후, 흐르는 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제거합니다.

 

물기를 제거한 양상추는 한 번에 먹을 양을 지퍼백에 넣은 후 빨대로 지퍼백의 공기를 빨아들여 진공상태로 만들어서 보관합니다.

 

 

3. 빠른 시일 내 먹을 1회분 양상추 보관법

 

한번 먹을 분량의 양상추가 남았거나 하루에서 이틀 안에 먹을 양상추가 있다면 밀폐용기에 담은 다음 정수나 생수를 부은 후 보관합니다.

 

 

 

 

2020/09/25 - [건강상식] - 케일 효능, 부작용 그리고 케일 주스 만드는 법

2020/09/17 - [건강상식] - 밤 효능, 부작용 그리고 밤 삶는 방법

2020/09/11 - [건강상식] - 자주 소화가 안되는 원인과 소화가 잘되는 식습관

 

 

이상 양상초 효능, 부작용 그리고 양상추 보관법에 관한 글 마치겠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