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마시는 차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녹차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차입니다.
그리고 녹차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차 중의 하나이며, 녹차의 효능이 많이 알려지면서 녹차를 즐겨 마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먼저 기본적인 녹차 효능과 녹차 부작용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녹차가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녹차를 마시는 시간에 따라 몸에 좋을 수도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녹차 마시기 나쁜 시간과 녹차 마시기 좋은 시간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녹차 마시기 나쁜 시간
1. 식사하기 전에 마시면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식사를 하기 전에 마시게 되면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는 녹차에는 녹차의 여러 화합물이 인체 미네랄과 결합해서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녹차에 함유된 카페인 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며, 탄닌 성분 역시 철분 흡수를 억제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탄닌 5mg을 섭취할 경우 철분 흡수를 20% 감소시켰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구리, 철, 크롬과 같은 미네랄과 결합하여 인체 흡수를 방해할 수가 있어 식사를 하기 전보다는 식사를 하고 난 후 최소 30분이 흐른 뒤에 녹차를 마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잠자리에 들기 전에 마시면 수면을 방해합니다.
녹차 한잔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35mg으로 커피보다 적은 양이지만,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에게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그 부작용으로는 신경질, 불안감, 고혈압 등이 발생하여 수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마시면 수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녹차 마시기 좋은 시간
1. 아침에 마시면 좋습니다.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아침에 집중력과 진정효과를 위해 차를 마시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차에는 주의력을 향상시켜 주는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녹차는 커피나 다른 카페인 음료와는 달리 진정효과가 있는 아미노산 성분 중의 하나인 L-테아닌이 들어있어 카페인 성분과 함께 상호작용을 하여 뇌기능과 기분을 개선하는 좋은 효능이 있어 녹차를 아침에 마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운동 직전에 마시면 좋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운동하기 전에 녹차 추출물을 섭취하게 되면 지방 연소가 17%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 다른 연구에서는 운동 전 500mg의 녹차 추출물을 섭취함으로 인해 운동에 의한 근육 손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하기 전에 녹차를 마시게 되면 지방 연소가 증가하며, 운동으로 인한 근육손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효능이 많다고 해도 개인의 취향에 따라 녹차 마시는 법과 시간이 다르겠지만, 녹차를 건강하게 마시기 위해서는 식사를 하고 난 후 최소 30분이 흐른 뒤 마시는 것이 좋으며, 운동하기 전에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 녹차 마시기 나쁜 시간과 녹차 마시기 좋은 시간에 대한 글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