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날이 더워지면 밥을 먹는 것보다 과일로 간단히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과일의 종류는 갈수록 많아지고 계절이나 원산지에 상관없이 손쉽게 다양한 과일들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노란 속살에 맛 좋고 소화, 항암에 좋은 골드키위 효능, 부작용 그리고 골드키위청 만들기에 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골드키위(Golden kiwi fruit)란?

 

원산지가 중국 양쯔강 연안인 키위는 쌍떡잎식물 물레나무목 다래나무과의 덩굴식물로 20세기 초 뉴질랜드에 알려지면서 본격적인 품종이 개발되기 시작했습니다.

 

갈색털로 빽빽하게 뒤덮인 표면이 마치 뉴질랜드의 키위(kiwi) 새와 닮았다 하여 1960년대부터 키위 프루트(kiwi fruit)라 불리게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참다래'라고 부릅니다.

 

키위의 노란 속살 때문에 골드키위라는 이름이 붙여졌으며, 뉴질랜드가 주산지이나 1977년도에 묘목을 수입하여 우리나라에서는 경상남도, 전라남도, 제주도 등지에서 재배되고 판매되고 있습니다.

 

골드키위는 2002년도에 1호인 '제시골드' 를 개발했으며, 2015년까지 10 품종의 골드키위를 육성하였고 골드키위는 생으로 주스, 아이스크림, 과일청, 샐러드, 제과의 재료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키위와 같이 골드키위는 늦여름에서 초가을사이에 열매가 피어나고, 이 시기에 골드키위가 익기 전에 수확한 뒤 3개월 정도 저장 또는 수출의 과정을 거치면서 열매가 익어 달콤한 맛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골드키위 부작용

 

1. 골드키위를 갈아먹을 경우 혈당을 상승시켜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생과로 섭취하는 것을 권합니다.

 

2. 골드키위는 산성과일이기에 위가 약하신 분이 섭취하면 속쓰림, 설사 증상이 생길 수 있는 골드키위 부작용이 있습니다.

 

 

 

골드키위 효능

 

1. 혈당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저혈당지수 과일인 골드키위는 인슐린 생성을 조절해 주어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며, 존 멀로 플랜드앤드푸드 연구소 박사에 의하면 식사 30분 전 키위를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2. 항암작용을 합니다.

 

주로 노란 채소와 과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각종 항산화작용과 항암작용이 뛰어나서 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와 각종 유해한 물질들을 제거하고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데 좋은 골드키위 효능이 있습니다.

 

 

3.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액티니딘' 이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다량 들어있어 단백질의 분해 및 흡수를 도와주어 위와 장을 편하게 하며, 소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체했을 때나 속이 더부룩할 때 섭취하면 소화를 빠르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골드키위에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다량 들어있어 소화가 잘되게 도와주고, 소화기 감염을 줄여주는데 좋습니다.

 

 

4. 천식에 좋습니다.

 

골드키위에는 비타민C 성분이 들어있어 산화방지제 효능으로 천식을 치료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골드키위 효능이 있습니다.

 

 

5.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다량의 수용성 식이섬유인 칼슘, 칼륨, 엽산이 들어있어 체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고혈압, 뇌졸증, 심근경색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수분이 많이 들어있는 골드키위는 심장운동으로 발생하는 심장근육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관상 동맥질환과 심장건강에 좋습니다.

 

 

 

골드키위청 만들기

 

1. 골드키위의 껍질을 깎은 후,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2. 자른 골드키위와 설탕을 1 : 1 비율로 섞어줍니다.

 

3. 열탕소독한 유리병에 골드키위청을 넣고 맨 위에 설탕으로 덮습니다.

 

4. 골드키위청을 반나절 정도 실온에 보관한 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5. 냉장고에 보관한 후 1~2일 정도 지나면 골드키위차로 마십니다.

 

6. 기호에 따라 얼음과 탄산수를 넣고 시원한 골드키위에이드로 마십니다.

 

 

 

이상 소화, 항암에 좋은 골드키위 효능, 부작용 그리고 골드키위청 만들기에 관한 글 마치겠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