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感氣)와 독감(毒感)이라고 이름을 붙이는 바람에 독한 감기가 독감이라고 알고 있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나, 감기와 독감을 원인부터 증상까지 구별되는 다른 질환임입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감기 독감 차이가 무엇이며 감기 증상과 감기 원인 그리고 독감 증상과 독감 원인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는 계절의 구분 없이 몸의 면역력 저하로 인하여 언제든지 걸릴 수 있는 질환을 말하며 특히 밤낮의 기온차가 심해지는 환절기나 여름철 열대야로 인한 수면부족, 실외 온도와 차이가 많이 나는 냉방 등으로 인하여 면역력이 약해질 때 찾아오게 됩니다. 이에 반하여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하여 발생합니다.

 

그럼 감기와 독감에 대한 글 시작하겠습니다.

 

 

 

감기 원인과 감기 증상

 

감기는 위에 잠시 보았듯 환절기 밤낮 기온차가 급격해짐으로써 몸이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고 또는 열대야 등으로 수면부족으로 인하여 피로가 쌓이는 등의 이유로 몸의 면역력이 약해지는 경우 주로 리노바이러스에 의하여 발생하는 코, 목, 기관지 등 호흡기 점막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가 알레르기성 질환을 칭합니다.

 

감기 증상은 기침, 콧물, 재채기가 서서히 심해지고 목이 아픈 증상이 나타나며 주로 2~4일째 가장 심해졌다가 특별한 치료가 없더라도 서서히 낫기 시작하여 1~2주 안에 회복하게 됨으로써 좀 더  과장하여 감기는 약을 먹으면 1주일 안 먹으면 7일 만에 낫는 병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감기라 하더라도 콧물과 재채기, 기침 등은 일상에 불편을 초래함으로 약을 먹는 것에 대하여 굳이 거부감을 가지실 필요는 없을 것 같으며 좀더 편하게 감기를 보내고 싶으면 약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독감 원인과 독감 증상

 

특히 가을과 겨울철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하여 발생하며 따라서 가을철이 돌아오면 독감 예방 접종에 대한 말들이 들려옵니다. 독감에 걸린 경우는 감기와 달리 방치하게 되는 경우 바이러스성 폐렴이나 세균성 폐렴 같은 합병증을 유발하게 되고, 극단적으로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독감 증상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잠복기 1~5일을 거치면서 온몸의 근육과 목에 통증을 유발하고 온몸에 힘이 빠지고 속이 메스껍고 설사를 하게 되며 감기와 같이 자연 회복되는 경우도 있으나 폐렴 등의 합병증으로 진행할 수도 있음으로 독감에 걸리신다면 병원을 방문하시어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고통을 줄이는 방법일 것 같습니다.

 

 

 

감기 독감의 예방법

 

감기 독감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어짜피 외부로부터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질병임으로 개인 청결에 신경 쓰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손 씻기와 손 소독제 그리고 오염된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 비비거나 만지는 행위를 피하고 또 비말로 인한 감염에 대비한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 감염에 대한 상식이 늘어난 상태임으로 코로나 예방수칙에 따르는 것으로 감기 독감 역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하자면 가을, 겨울철 건조해진 날씨로 기도가 건조해짐으로 감기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음으로 적절한 습도 조절 역시 중요하며 면역력이 낮은 어린이나 노인의 경우 독감 예방접종을 통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2020/07/06 - [건강상식] - 코로나 내과적·외과적 손 씻기(올바르게 손 씻기)

2020/01/29 - [건강상식] - 바이러스 대비 손 세정제? 손소독제! 효과, 원리 및 성분과 직접 만들기

2020/07/02 - [건강상식] - 만보 걷기 효과 다이어트부터 건강관리까지

 

 

여기까지 감기 독감 차이와 감기 증상과 감기 원인 그리고 독감 증상과 독감 원인 그리고 감기 독감의 예방법 등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