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머리 원인은 익히 알려져 있듯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게 됩니다. 예전부터 주례에 단골 멘트로 등장하는 검은 머리가 파뿌리가 될 때까지에도 등장하듯 머리가 희어지는 것이 황혼의 노년을 또는 죽음을 이르게 됩니다.

 

즉 흰머리가 나는 원인은 나이로써 나이를 먹으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흰머리가 나는 나이와 정도가 다름으로 나이를 제외한 흰머리 원인과 흰머리 안 나게 하는 방법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머리색은 멜라닌 세포에 의해 결정됩니다.

 

피부에 존재하는 색소 세포인 멜라닌 세포가 만들어 낸 멜라닌 색소로 인하여 피부색이 다르게 나타나며 자외선에 노출되는 경우 멜라닌 색소의 생성이 많아지는 것을 이용하여 여름철 선탠 등으로 건강한 피부색을 만들기도 합니다.

 

즉 검은 머리색은 기저층에 존재하는 멜라닌 세포가 생성하는 멜라닌 색소의 색으로써 젊었을 때는 멜라닌 세포가 건강하고 세포수도 충분하여 본래의 색을 까지게 되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멜라닌 세포의 활동이 약해지게 되면서 본래의 색을 잃게 되고 흰머리가 자라게 되며 흰색 또는 은색을 띄며 백발 또는 은발이 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흰머리로의 탈색은 근거가 약합니다.

 

단두대에 오르기 전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하루 밤사이에 머리게 희게 세었다고 하여 마리 앙뚜아네뜨 증후군이라고 일반적으로 알려진 현상은 근거가 약합니다.

 

스트레스와 흰머리에 대한 연구 결과는 명확한 연관을 밝혀내지 못하였으며 미국 알리바마주립대와 버밍엄대의 공동 연구에서 스트레스가 발동하는 동안 멜라닌 색소 생성을 방해한다고 밝혔으며 2013년 뉴욕대 연구진에 의하여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이 머리색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주장되고 있을 뿐입니다.

 

 

http://www.hani.co.kr/arti/culture/movie/626893.html

 

즉, 아무리 극도의 정신적 한계에 부딪힌다고 하더라도 임청하처럼 머리색이 빠져 백발마녀가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봐야 하며 장기간에 걸친 스트레스로 인하여 좀 더 흰머리가 빨리 나게 될 수는 있다고 봐야겠으며 사람들이 말하는 그때 그 일로 머리가 세었다는 주장은 그만큼 고생했다는 것을 강조하는 어법이라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겠습니다.

 

 

 

그럼 왜 새치와 흰머리가 날까요?

 

흰머리 원인 또는 흰머리가 나는 이유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이 흰머리 안나게 하는 방법을 찾는 가장 빠른 길이 될 것 같습니다. 

 

새치나 흰머리는 동일한 머리카락 상태를 말하는 동의어이나 새치는 젊어서 나는 흰머리로 흰머리는 나이가 들어 나는 흰머리로 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새치가 나는 이유이므로 흰머리는 노화로 인한 모근의 멜라닌 세포의 활동이 줄어서 나는 것으로 마무리하고 새치에 대하여 보겠습니다.

 

 

 

새치가 나는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은 유전입니다. 가족 중에 흰머리가 자란 나이가 어릴수록 그 자식도 나중에 그렇게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 외의 원인으로 보자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 또는 저하증 같은 호르몬 이상과 악성빈혈, 골감소증, 당뇨병, 신장병 등 다른 질환의 결과 흰머리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또 다른 원인으로는 비만과 흡연 역시 새치가 나는 원인으로 주장하기도 합니다.

 

 

 

흰머리와 질병 위험

 

흰머리와 심장병 위험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또한 계속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흰머리나 탈모가 있는 남성은 비만인 사람보다도 위험도가 더 높아 일반인의 5배나 더 심장병 발병 위험이 있다고 하며 이러한 결과는 조기탈모나 흰머리(새치)는 신체의 노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주장합니다.

 

즉, 나이가 어릴 때 흰머리가 나고 자라나는 흰머리가 전체의 1/3 이상으로 눈으로 확연히 구분될 수준이라면 다른 질환으로 인한 것일 수 있음으로 병원을 방문하시어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흰머리 안나게 하는 방법

 

결국 흰머리 원인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라게 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이에 대한 예방법은 신체나이를 젊게 유지하는 방법이 있고, 원인 질병이 있는 경우라면 원인 질환을 치료하시는 것으로 해결될 것 같으며, 무엇보다도 흰머리가 너무 젊은 나이에 전체 머리의 1/3 이상일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흰머리와 심장병과의 관계도 있으니 꾸준한 건강관리를 통하여 신체나이를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비만에 대비한 체중관리와 금연 등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0/06/04 - [건강상식] - 오른쪽, 왼쪽 어깨 결림 원인? 당연히 오십견? 연관통?

2020/05/06 - [건강상식] - 오른쪽,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2020/09/05 - [건강상식] - 탈모에 좋은 음식 8가지

 

 

여기까지 흰머리 원인과 흰머리 안나게 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