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적으로 갈비뼈에 실금이 가거나 내과적으로 심장질환 또는 췌장 등의 이상으로 인한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또는 양쪽 갈비뼈 또는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당연히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런 원인이 불명확하게 갈비뼈 아래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큰 병이 아닐까 하는 걱정을 하게 됩니다.
갈비뼈 쪽에 실금이 간 경우
통상 충격이 있을 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만, 혹시 모르고 생활하고 있으면서 갈비뼈 사이에 통증이 있는 경우 실금이 갔을 수도 있으니 병원에 가셔서 진단받으시기 바랍니다.
누울 때나 일어날 때 찌릿찌릿한 통증이 특징적입니다. 숨실 때마다 아픕니다. 기침이나 웃을 때도 통증이 있습니다.
외과적 질환은 병원 가라면서 왜 넣었냐 하면 완전히 부러지지 않은 상태의 실금일 경우 특별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병원에서도 진통제 처방전 하나 써줄까요? 물어보시는 게 전부이나
통상 골절 보험을 들어두셨을테니 소견서나 골절 진료 기록을 받기 위하여 다녀오셔야 합니다.
늑간 신경통
가끔씩 찌릿찌릿하게 전기가 통하는 듯한 통증이 갈비뼈 또는 앞가슴에 통증으로 나타나고 또 늑간신경을 따라 옆구리 뒤쪽, 등 부위 등에 통증을 느끼시는 경우에는 늑간신경 통일수도 있습니다.
또 왜 외과적 질환이냐? 이게 척추골절, 갈비뼈 골절, 가슴 부위 수술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으나, 위에 말한 실금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금인 걸 확인하고 그냥 붙을 때까지 버티는 데 찌릿찌릿하면 다시 한번 병원을 다녀오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외상으로 인해 늑간 신경이 지나는 부위에 감염성 질환, 종양, 혈종 등이 발생하여 늑간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당연히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갈비뼈 부근의 통증은
급성 신우신염이나 요로결석 일 수 있습니다 갈비뼈 아래 콩팥에 세균이 감염된 경우 통증과 함께 발열이 수반하여 발생하고 심한 경우 혈뇨까지 보인다고 합니다.
콩팥에서 요관으로 이어지는 쪽에 결석이 생긴 경우 또한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며 이상 통증이라고 생각하는 경우에도 역시 병원으로 뛰어가셔야 합니다.
위의 원인이 아닌 경우
한의학에서는 협륵하동통으로 인한 담적병증이라 봅니다. 외과나 내과적 원인 없는 경우지만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또는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은 소화기관의 기능이 부족하여 대장에 가스가 참으로써 신경을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식사 후 소화가 안되고 과식하면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자세를 바꿈에 따라 통증의 강도가 달라지는 경우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며,
상부 소화기관에서 잘 소화되지 않은 채로 식적이 일어나고 소화가 되지 않은 채 장으로 내려가 과다한 가스를 생성하게 되어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 하행결장과 s상 결장에서도 가스가 많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왼쪽 갈비뼈 아래에 통증이 발생하고 치료가 되지 않아 진행하게 되는 경우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결론은
원인이 있다면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를 통하여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내·외과적 원인이 없다면 한의학 쪽 해석으로 보아 기능성 소화장애와 유사하게 유발되는 것으로 보이니 기능성 소화장애의 원인은 스트레스와 식단 관리 등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체 지방과 내장 지방을 낮추고 소화를 촉진, 통증을 감소시키는 역할 및 콜레스테롤 관리에 중추적 역할을 하는 HDL을 높이는 유일한 방법인 운동에 시간을 할애하시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2020/05/05 - [건강상식] - 비문증 원인과 치료? 좋은음식? 파인애플! |
이상으로 대칭형 또는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과 그 원인에 관한 글 줄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