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피로 회복에 좋다고 알려진 연근차 그리고 연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연근이란?

 

연근(蓮根)은 연꽃의 뿌리이며 감자처럼 덩이줄기로 줄기가  비대해져 생긴 식물이고 원산지는 인도이며 중국을 통해 들어왔습니다.

 

연근은 스스로 살아남기 위해 흙 속의 물과 양분 등의 땅의 기운을 양껏 빨아들여 저장하고 호흡하는 뿌리식물로 물속 깊은 곳에서 나는 불로초 혹은 진흙 속의 보물이라고도 불립니다.

 

 

연근의 본초 약명은 우절(藕絶)로 불리는 여러해살이 풀로서 땅속줄기는 흙 속을 기는데 가을이 끝날 무렵에는 그 끝이 자라서 연근이 만들어집니다.

 

 

동의보감에 따라면 연근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피를 토한 것을 멎게 해주고 어혈을 풀어주며, 생것을 먹으면 토사곽란 후에 허하여 생기는 갈증을 치료하고, 쪄서 먹으면 오장을 크게 보하고 하초를 튼튼하게 한다. 답답한 것을 없애고 설사를 멎게 해 주며, 술독을 풀고 식후나 병후에 열나고 목마른 것을 멎게 한다.'라고 쓰여있습니다.

 

 

 

연근 부작용

 

 

따뜻한 성질을 지닌 연근은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할 때에는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타닌 성분이 들어있는 연근은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 섭취했을 때 변비가 생기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연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근 효능

 

1. 변비를 예방합니다.

 

연근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 내 유해 물질을 배출하기 때문에 장기능이 개선됩니다.

 

또한 뮤신 성분이 장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2.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비타민C와 타닌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바이러스와 세균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연근에 들어있는 뮤신 성분이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세균의 침입을 방지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3.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비타민C 성분은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하며,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작용을 하여 피로를 회복하고 기력을 보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연근에 많이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피로 회복에 좋은 연근 효능이 있습니다.

 

 

4.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카테킨 성분이 들어있어 혈관 내 유해한 지방질을 분해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혈관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연근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이뇨작용을 통해 혈관 내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액순환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5. 빈혈개선에 좋습니다.

 

빈혈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좋은 철분은 적혈구 생성에 도움이 되고 혈액을 통해 체내 산소 공급을 개선해 주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또한 연근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12 성분 또한 적혈구 생성을 도와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6. 당뇨개선에 좋습니다.

 

연근에 들어있는 뮤신 성분이 혈당을 조절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으로 인해 당뇨를 개선하는데 좋은 연근 효능이 있습니다.

 

 

7. 지혈작용에 좋습니다.

 

타닌, 철분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이 성분들이 부인병 출혈, 결핵, 코피를 자주 흘리시는 분에게 좋으며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고 지혈작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8. 위장 건강에 좋습니다.

 

뮤신 성분은 위벽의 손상을 억제하고 위 점액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위산분비를 적절하게 조절해서 위염이나 장염 등에 좋은 효과가 있어 위장 건강을 좋게 하며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9.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연근에 들어있는 아세틸콜린 성분은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신경물질로 기억력 향상에 좋아 치매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10.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물질을 차단하고 암세포의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로 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연근 효능이 있습니다.

 

 

11.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100g 기준으로 연근은 약 67kcal의 낮은 열량과 단백질,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각종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어 건강하고 균형 있는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연근차 만드는 법

 

1. 연근을 깨끗이 씻은 후 잘게 썰어줍니다.

 

2. 잘게 썬 연근을 그릇에 담아 물을 넣고 식초물에 5분 정도 담가 아린 맛을 제거해 줍니다.

 

3. 식초물을 버리고 연근을 한번 씻어줍니다.

 

4. 물기를 제거한 연근을 일주일 정도 건조합니다. 아니면 식품건조기에서 건조해 줍니다.

 

5. 건조한 연근을 마른팬에 3번 정도 덖어줍니다.

 

6. 연근 25g과 물 2.5L를 함께 넣고 끓입니다.

 

7. 따뜻할 때 연근차로 마시거나 식힌 후 냉장 보관한 후 시원하게 마셔도 됩니다.

 

 

 

이상 피로 회복에 좋은 연근차 그리고 연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글 마치겠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