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쉬기 답답하신가요? 흉식호흡과 복식호흡 올바른 호흡법은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흉식호흡은 숨을 쉴 때 가슴 부위를 주로 사용하는 문제점이 있으며,

 

이로 인하여 거북목과 어깨 통증 등 각종 다른 문제를 유발할 수 있음으로,

 

기본적으로 복식호흡이 올바른 숨 쉬는 방법입니다.

 

 

어쩌면 어깨결림이나 거북목을 해결할 수도 있는 복식호흡의 방법과

 

왜 어깨결림이 호흡과 연관이 있는지는 아래 호흡방법을 보시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각 호흡 방법 등을 보자면

 

흉식호흡이란

 

흉곽 즉 가슴에 있는 공간을 이용하여 들숨과 날숨 때 폐의 움직임에 따라 갈비뼈를 움직여 호흡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복식호흡이란

 

폐의 팽창시 횡격막의 움직임으로 복부쪽으로 내려간 공간을 이용하여 숨을 들이쉬고 다시 횡격막의 움직임에 따라 폐를 수축하여 숨을 내쉬는 호흡 방법을 말합니다.

 

 

횡격막은

 

호흡근의 역할과 더불어 자세를 유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횡격막이 약해질 경우 적절한 복압으로 자세를 바로 유지하게 잡아줄 수 없게 되고,

 

또, 흉식호흡의 경우 횡격막의 움직임이 적게 관여하게 되어 목 근육을 사용하게 됨으로 거북목과 어깨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복식호흡이 올바른 호흡 방법이라고 할 수 있고, 흉식호흡은 운동이나 응급 상황 등 특별한 경우에 한하여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숨쉬기입니다.

 

 

 

올바른 호흡 방법인 복식호흡 방법은

 

흉식호흡을 하게 되는 이유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흉식호흡을 하게 되는 이유는 외부 복압이 높아지게 되면서 횡격막의 수축을 방해하게 되어 흉식호흡을 하게 되는 것임으로

 

복압을 높이는 딱 붙는 바지, 보정속옷 등의 복부 압력을 높이는 의류의 착용이나,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는 습관, 또는 이자에 눕듯이 앉는 버릇에 의하여 복압이 높아지게 되는 습관을 바꾸시는 게 중요합니다.

 

 

위에서 본 복압을 높이는 습관을 개선함과 동시에 횡격막의 운동을 통하여 강화할 필요도 있습니다.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들숨으로 배를 내밀어 몸을 위로 밀어내면서 최대한 많이 들이쉬고 몸의 압력을 이용하여 천천히 깊게 호흡을 내뱉는 식으로 자연스럽게 복식호흡을 익힐 수 있습니다.

 

 

 

올바른 호흡법은

 

횡격막이 움직여 복부 쪽으로 폐가 팽창하고 남은 숨으로 가슴이 들어 올려지는 식의 복식호흡입니다.

 

복식호흡을 함으로써 숨쉬기 답답함에서 해방되고 거북목이나 어깨 결림까지 좋아질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복식호흡과 흉식호흡 그리고 올바른 숨쉬기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