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열대과일로 에이드 음료 또는 젤리로 먹는 패션 후르츠라는 이름으로 더 알려진 백가지 향이 난다고 하여 백향과라 불리는 과일이 있습니다.

 

백향과라는 이름도 특이하지만 그 꽃 또한 특이하며 종류도 먹는 방법도 다양한 과일입니다.

 

시력, 피부 미용에 좋은 백향과(패션후르츠) 효능, 부작용 그리고 백향과청 만들기에 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백향과란? 

 

백향과는 우리나라에서 불리는 이름으로 패션플라워의 꽃 모양이 시계와 비슷하다 하여 시계꽃이라 불리며, 그  열매인 패션푸르트는 '백가지의 향기가 난다' 고 하여 백향과라 불립니다.

 

백향과는 패션플라워(Passionflower)의 열매로, 영어권에서는 패션푸르트(Passion Fruit)라고 합니다.

 

백향과의 꽃을 보면 가운데 세개의 암술이 마치 초침, 분침, 시침의 바늘처럼 보이고 가장자리는 시계판의 눈금처럼 보입니다.

 

 

패션플라워(백향과)는 시계꽃과(Passifloraceae)의 시계꽃 속(Passiflora, 파시플로라)에 속한 여러해살이 덩굴식물로 아메리카의 아열대 지역이 원산지입니다.

 

패션 플라워(시계꽃)라는 이름은 시계꽃속(파시플로라)에 속한 모든 식물을 가리키는 이름으로 여기에는 570여 종이 넘습니다.

 

 

생 백향과(패션후르츠) 100g에는 약 97kcal의 열량, 섬유질 10.4g, 단백질 2.2g, 지방 0.7g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25%, 비타민C는 약 50%, 비타민B군에 속해있는 리보플라빈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8%, 니아신 7%, 비타민B6 5%, 엽산 3%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미네랄도 들어있어 철분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9%, 칼륨은 약 10%, 인과 마그네슘 각각 7%, 구리 4%가 들어있고, 나트륨, 아연, 셀레늄, 칼슘도 각각 1%씩 들어있습니다.

 

패션후르츠에는 루테인, 카로티노이드, 피세아타놀, 클로로겐산, 카페인산, 케르세틴 등의 다양한 항산화성분들도 들어있습니다.

 

백향과에는 종류가 많으며 품종에 따라 영양성분 조성에 약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지만, 향이 좋은 보라색 그라나딜라 100g에 포함된 영양성분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백향과 부작용

 

1. 대체로 안전한 열대과일이지만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섭취 후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패션후르츠는 소화와 관련한 백향과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임신중이거나 모유수유중인 여성분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신 후 드시기 바랍니다.

 

 

 

백향과 효능

 

1.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비타민C 성분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고, 질병을 일으키는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2.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백향과에는 석류의 3배에 해당하는 비타민C가 들어있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시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각종 미네랄 성분들도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노화방지,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니이아신, 카로틴 성분이 세포와 조직의 노화를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주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어 피부 미용에 좋은 백향과 효능이 있습니다.

 

 

4. 장건강에 좋습니다.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장의 전체적인 건강 향상과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풍부한 비타민이 들어있어 항산화작용을 통해 장내 유해독소를 배출해 장내 기능 개선에 좋아 장건강에 좋습니다.

 

 

5.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패션후르츠(백향과)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혈관에 들어있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관의 수축이완 작용에 도움이 되고 혈압 안정과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그리고 각종 항산화성분들이 혈관 내 유해독소를 배출시켜 혈류를 개선하는데 좋은 백향과(패션후르츠) 효능이 있습니다. 

 

 

6. 시력을 보호해 줍니다.

 

카로틴 성분이 체내에서 흡수되는 과정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의 영양을 공급하고, 루테인 성분은 눈의 피로를 회복시켜 눈 건강 증진 및 시력보호에 좋습니다.

 

 

 

백향과청 만들기

 

1. 백향과를 반으로 잘라 과육을 파냅니다.

 

2. 백향과 과육과 설탕을 1 : 1 비율로 섞어줍니다.

 

3.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설탕을 넣은 백향과를 넣은 후 마지막으로 설탕으로 덮어줍니다.

 

4. 실온에서 하루 정도 보관한 후 백향과청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5. 설탕이 다 녹은 패션후르츠청을 기호에 맞게 얼음을 넣거나 탄산수를 넣어 마십니다.

 

 

 

이상 시력, 피부 미용에 좋은 백향과(패션후르츠) 효능, 부작용 그리고 백향과청 만들기에 관한 글 마치겠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