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이란 통상 아프타성구내염처럼 피로 누적 등으로 인하여 면역력이 낮아진 상태에서 입안의 상처가 난 경우 감염 등을 통하여 입안의 염증이나 궤양이 발생하는 것을 뜻합니다. 입안이 헐었을때 통증 등으로 인하여 음식물 섭취가 곤란하여 식욕저하 등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경험하게 됨으로 구내염 빨리 낫는법을 찾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면역력 저하로 인하여 발생한 구내염의 빨리 낫는 방법과 예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구내염이란

 

아프타성 구내염은 피로누적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면역력이 낮아진 상태에서 입안의 상처가 감염을 통하여 염증이 발생하고 또 나아가 궤양을 일으키게 됩니다. 전체 구내염 환자 중 60%를 차지할 정도로 대부분을 차지하며 흔히 구내염이라고 부르는 경우 아프타성 구내염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의 발생원인에 대하여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으나 피로와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영양 불균형 등으로 인하여 감염을 직접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아프타성구내염 이외에도 편평태선, 칸디다증 또 헤르페스 등을 원인으로 구내염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은 점막에 1cm 미만의 둥글고 하얀 염증이 통상 하나에서 세 개 정도 발생하게 되며, 별다른 치료행위를 하지 않더라도 3일에서 5일 길게 2주 정도면 자연 회복하지만 음식물을 씹는 등의 행동에 상당한 통증을 유발하게 되며 또 음식물로 상처 회복에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치료제 등을 이용하여 빨리 낫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법

 

입안이 헐었을때는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음식물 섭취 시의 통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방법으로는 알보칠로 감염 부위를 삭제하여 통증을 없애며 회복을 기다리는 것이지만 화학적 화상 또한 상당한 통증이 있습니다.

 

구내염의 발생원인에 대응하여 영양부족은 비타민B12와 철분 등의 보충으로 피로나 스트레스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 등으로 면역력을 다시 회복하는 것으로 빨리 낫는 것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음식 섭취에 어려움이 있다면 연근이나 홍삼, 꿀, 토마토, 가지 등의 식품이 증상 예방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기타의 질환으로 인한 구내염일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시어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불필요한 고통과 회복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방법이 되며, 알보칠의 경우 순간의 고통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으니 빨리 낫는법을 찾으신다면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한편 구내염 치료제로 잘 알려진 오라메디의 경우 스테로이드 성분으로 인한 면역반응 방해로 인해 감염성 구내염일 경우 사용을 피하시는 것이 좋고 또 여드름의 문제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구내염 예방하는 법

 

실제 구내염을 빨리 낫게 하는 법보다는 예방법이 더 현명한 방법입니다. 구내염의 예방을 위하여는 위에 원인으로 지목된 신체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시고 균형을 갖춘 식단을 통하여 영양의 균형을 맞추시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비타민제 등을 고려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구내염은 발생하는 즉시 치료에 나서시는 것이 불필요한 불편을 줄이는 방법임으로 입안의 통증과 상처가 발견된다면 바로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으며 개인적으로는 알보칠을 추천합니다.

 

 

2020/04/16 - [건강상식] - 알보칠 효과와 사용법, 유통기한과 주의사항(치아부식)

2020/04/16 - [건강상식] - 구내염 치료제 오라메디 연고, 여드름 주의?

2020/09/03 - [건강상식] - 혀 염증과 충혈, 설염

 

 

여기까지 입안이 헐었을때, 구내염 빨리 낫는법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