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보자면 코피나는 이유는 외상에 의한 경우와 질환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또 피곤이 쌓이는 등의 원인으로 코 앞쪽에 많이 모여있는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압이 높아져 출혈이 생기는 경우와 혈관이 경화된 상태에서 갑자기 힘들 주어 압력이 높아지는 경우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코피가 나는 이유와 이러저런 이유로 코피가 나게 되어었을 경우 코피 멈추게 하능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다른 신체부위에 비하여 코피가 유독 자주 나는 이유는 코의 입구쪽 비중격 앞쪽 부위에 외부로부터 들어온 공기를 데우고 또 습하게 만드는 역활을 하기 위해 여러 혈관들이 모여 있고 또 표면 가까이에 분포하고 있음으로 상처나 충격에 약함으로 유독 코부분에서 피가 자주 나는 원인이 됩니다.

 

 

 

코피나는 이유

 

우선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외상으로 인한 것으로 외부 충격이나 코를 후비면서 손톱이나 손끝으로부터 상처가 생기게되거나 또는 코속 피부겉부분에 얹혀져 있던 딱지를 떼어내면서 상처가 나면서 코피가 나게 되고, 또, 건조한 날씨로 인하여 피부가 갈라지거나 염증이 생긴 경우에도 조금한 자극으로도 코피가 나게 됩니다.

 

다른 경우로는 비중격만곡, 비중격천공, 급성부비동염을 원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은 코의 양쪽을 가르는 콧속 중앙부의 벽을 말하며 비중격이 휘어지거나 구멍이 나거나 기타의 질환으로 코피가 나게되는 경우에는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치료를 받으셔야 하며,

 

 

 

 

코에 직접적인 증상을 발하는 질환이 아니더라도 고혈압, 경화증, 급성 류마티스, 자반증, 백혈병 등이 원인이 되어 코피가 나는 이유가 되기도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코피나는 이유나 코피 멈추게 하는 방법의 문제가 아닌 그 원인질환을 찾으셔서 치료를 서두르셔야겠습니다.

 

 

 

반드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코피나는 원인

 

위에서 보았듯 원인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당연히 진단을 필요로 하며, 이 밖에도 코피가 자주 나거나 15분 이내로 지혈이 되지 않는 경우 또는 비중격의 이상으로 코피가 자주 나는 경우 또는 코피가 목 뒤로 계속 넘어가는 경우 역시 코 뒤쪽 부위의 손상을 의심할 수 있음으로 병문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또한, 코피나는 이유가 위의 외부충격에 의한 경우 역시 특히 교통사고 등으로 인하여 코에 직접적인 자극이 아닌 머리에 강한 외부 충격을 당한 후 코피가 나는 경우에도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코피가 유독 자주 나는 분이시라면 아래의 글을 참조해 보세요

 

 

코피 자주나는 이유와 대처

코피가 남들보다 월등히 많이 나는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코피 자주나는 이유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에 대하여 이 글을 통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피는 �

rationalconsume.tistory.com

 

 

 

코피 멈추게 하는 방법

 

 

단순하게 보자면 코피나는 이유는 코안의 혈관이 손상을 입었을 경우임으로 이를 고려하여 대처하면 되겠습니다.

 

올바른 코피를 멎게 하는 방법은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양쪽 콧볼을 손가락으로 잡아 지혈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이때 호흡은 입으로 하며 목뒤로 또는 입으로 넘어오는 피는 뱉어 내는 것이 좋고 또 코를 지혈하면서 냉찜질도 같이 하는 것이 지혈에 도움이 됩니다.

 

또 코피가 멈추게 된 후에도 포를 쎄게 풀거나 코를 후벼 다시 상처를 입히는 행위를 피하셔야하고 또 상당한 시간이 경과하였음에도 코피가 멈추지 않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2020/08/25 - [건강상식] - 기면증 자가진단법, 자도 자도 졸린 이유?

2020/08/23 - [건강상식] - 혈압 정상수치 확인

2020/08/17 - [건강상식] - 수분 부족 증상과 건강한 물 마시기

 

 

여기까지 코피나는 이유와 반드시 진단과 치료를 필요로하는 코피 또 코피 멈추게 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