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실핏줄이 터지는 증상은 의학적으로 결막 출혈 또는 결막하출혈이라고 하며, 똑같이 충혈을 나타내지만 결막에 혈액량 증가로 인하여 혈관이 굵어지는 현상으로 발생하는 충혈과는 다른 실제 출혈이 있는 상태를 말하며, 불면으로 인한 피로축적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실핏줄이 확장하면서 모세혈관이 터져 눈에 실핏줄이 드러나 충혈이 생기기도 하는 등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또 눈에 실핏줄이 터졌다고 하여 따로 시야를 방해한다거나 또는 또다른 불편함을 초래하지도 않고 또 특별한 치료방법이 존재하는 것도 아니어서 그냥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회복하게 됩니다. 

 

 

 

 

그러나, 충혈이라고 하더라도 각막염이나 유행성 결막염이 원인인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시어 치료를 받으셔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단순한 눈 실핏줄 터짐 증상이라 하더라도 출혈의 경우 통상 2주 내지 3주 안에는 회복되는 것이 일반적임으로 4주 또는 그 이상 회복되지 않는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진단을 구하여야겠습니다.

 

 

이러함으로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와 눈에 실핏줄이 터졌을때 대처에 대하여 살펴 현재 몸 상태와 또 이로 인한 또 다른 질환의 가능성 등을 검토해볼 수 있음으로 눈에 실핏줄 터졌을 때의 원인과 대처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결막하 출혈(결막 출혈, 눈 실핏줄 터짐)

 

눈에 힌자위와 결막 사이에 일어나는 출혈을 말하며 결막에 있는 혈관이 터지는 경우에는 눈의 흰자위와 눈꺼풀을 덮고 있는 막 아래에서 출혈이 일어나게 되며 결막 혈관은 출혈의 원인이 되는 손상을 받기가 쉬워 손상으로 인한 출혈은 생각보다 흔하게 발생하며 특히 노인에게 있어서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눈에 실핏줄이 터지게 되면 출혈로 인하여 눈자위에 붉은 충혈이 발생하며 멍도 같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회복하게 됩니다.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

 

눈에 실핏줄이 터지는 원인은 경미한 눈의 손상이나 또는 재채기, 기침 등으로 발생할 수도 있고 또 피로 누적, 유행성 결막염, 안구건조증 또는 출혈 이상으로 인하여 눈에 실핏줄이 터지게 됩니다.

 

또한,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많이 분포된 결막의 모세혈관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눈에 실핏줄이 터질수도 있으며 재채기, 기침 또는 배변시 힘을 주면서 압력으로 인해 모세혈관이 터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눈 실핏줄 터지는 이유는 스트레스나 또는 눈을 자주 비벼 상처 또는 압력을 가하는 경우 또는 눈의 모세혈관에 무리를 주는 충격, 안구건조증을 눈에 실핏줄이 터지는 원인이 됩니다.

 

 

 

눈에 실핏줄이 터진 경우에 대처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음으로 시간을 두고 회복하는지 살펴야 합니다만 유행성 결막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당연히 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하며 또,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나 4주 이상 회복되지 않능 경우에도 병원을 찾으셔야 합니다.

 

 

 

 

2020/08/29 - [건강상식] - 눈 충혈의 원인 중 진단·치료가 필수인 경우

2020/06/17 - [건강상식] - 렌즈 각막 찰과상 증상, 원인, 예방법 등

2020/04/25 - [건강상식] - 눈 다래끼 빨리낫는법 그리고 원인과 증상 찜질+항생제 이간혈?

 

 

여기까지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와 대처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