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 있어서 손은 무척이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또 없어서는 안될 신체부위입니다. 하지만 손가락 통증은 증상이 뚜렷하지도 않거니와 잠시 쉬게 되면 나아지는 것 같아 별다른 경각심 없이 방치하는 경우가 많으나 그 원인이 손가락 관절염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가벼이 여겨 관절염이 진행하게 되는 경우 회복도 어렵거니와 통증 등으로 인한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게 됩니다.

 

 

 

손가락 관절염과 원인

 

손가락 관절염은 관절 사이의 연골이 손상되거나 퇴화로 인하여 변형을 일으켜 염증이 발생하게 되어 손가락 마디에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손가락 관절의 움직임을 제한하거나 통증으로 인하여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게 됩니다.

 

손가락 관절염은 크게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을 원인으로 볼수 있습니다.

 

특히 많이 사용하게 되는 신체부위인 손가락은 퇴행성 관절염인 경우 퇴행성 변형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무릎 다음으로 유병률이 높은 질환이며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형에 기인한 것으로 뚜렷한 치료 방법을 구하기 어렵고

 

또,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에도 원인이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아 치료가 어렵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나이대에 상관없이 발생하나 나이가 많은 여성에게서 호발하며 원인이 명확하지 않다는 것 뿐이지 초기에 발견하게 되면 완치도 가능함으로 치료시기를 놓지지 않게 주의를 기울이시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손가락 관절염의 증상

 

손가락 마디가 붓고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특히 초기에는 증상이 약하고 일시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음으로 손가락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관절염이 의심되지 않더라도 손가락을 충분히 쉬게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인 경우 손가락 끝 마디만 아프거나 특정 손가락에 통증이 나타나는 등 비대칭형의 형태로 나타나고,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손가락에 균등하게 또 대칭적으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손가락 관절염이 지행됨에 따라 통증에 민감해지는 야간에 지긋한 통증이 계속되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으로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나 손을 사용하지 않고 한참이 지난 다음에 손가락 마디 부분이 뻣뻣해지는 느낌과 관절 주변의 붓기, 통증과 열감 등이 나타나고 무력감과 피로감, 식욕 부진을 겪을 수 있으며 관절 외의 주요 장기로 침범하는 경우에는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게 됩니다.

 

 

 

퇴행성 손가락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은 염연히 다른 질병이기는 하나 손가락 관절의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임으로 구분하지 않고 위 증상이 보인다면 가벼이 여기지 마시고 전문의의 진단을 통하여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