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라는 계절은 덥긴 하지만 과일과 채소들이 다양하게 나옵니다.

 

여름이 과일과 채소들은 종류도 다양하지만 색깔도 참 여러 가지입니다.

 

가지는 보랏빛 색깔의 맛도 좋고 영양성분도 다양해 몸에 좋다고 알려져 여름철 우리의 식탁에 자주 올라옵니다.

 

오늘은  가지차 만들기 그리고 가지 효능과 부작용에 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가지(Eggplant)란?

 

가지는 가지과의 한해살이 또는 여러해살이 식물로 열대에서 온대 지역에 걸쳐 재배되고 있으며, 다른 이름으로는 까지, 조채자(弔菜子), 가(茄), 가자(茄子)라고도 부릅니다.

 

가지는 여름이 제철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식재료 중의 하나로 인도가 원산지이며, 우리나라는 언제부터 전해져 왔는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가지는 60~100cm의 크기로 자라고, 전체에 별 모양의 털이 있고 가시가 생기기도 하고, 가지에는 독성이 없으나 그 꽃이나 잎에 소량이 감자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잎은 어긋나고 자루가 있으며, 난상 타원형으로 길이가 15~35cm의 크기로 끝이 뾰족하고, 꽃은 6~9월에 피는데 마디 사이의 중앙에서 꽃대가 나와 몇 송이의 꽃이 달리고 꽃받침은 자줏빛입니다.

 

열매의 모양은 품종에 따라  다르며, 검은 자줏빛의 외피와 흰 과육으로 이루어져 있고 신선한 가지는 열매꼭지 부분에 가시가 있어 취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가지 효능과 부작용 등은 한의학에서 말하기로는 성질이 차가워 한여름에 먹으면 더위를 식혀 줄 수 있다고 하고, 민간에서는 구내염, 사마귀, 티눈, 주근깨, 치루농루(치주염, 치은염) 등의 다양한 질병에 활용되었습니다.

 

가지를 음식으로 요리할 때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비타민A, 비타민E 등의 영양성분 흡수를 높여주고, 비타민C가 풍부한 식재료와 함께 요리하면 비타민C의 흡수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지 부작용

 

 

1. 차가운 성질을 가진 가지는 몸이 찬 사람이나 손발이 차가운 사람,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이 과다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이뇨제 작용을 하는 가지는 과다 섭취하게 되면 자궁수축을 일으킬 수 있어 임산부이신 분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임신을 준비 중이신 분들도 가지에는 임신을 방해하는 식물호르몬이 들어있어 섭취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3. 가지에는 옥산살염이 들어있어 과다 섭취하게 되면 신장결석과 당남에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가지 부작용이 있습니다.

 

 

 

가지 효능

 

1.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가지에는 다양한 유효성분이 들어있는데 그중에서도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우리 몸에서 생겨나는 악성종양에 달라붙어 암세포의 성장을 차단하고 스스로 죽게 만듭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로부터 손상되는 DNA를 보호하고,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 암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150여 종의 플라보노이드 중에서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로 종양과 유방암의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눈 건강에 좋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망막에 존재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각막연화증,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이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해 주어 눈 건강에 좋습니다.

 

 

3.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가지 효능으로 잘 알려진 혈관건건강과 관련하여서는 가지의 보라색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 혈관 속의 중성지방과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며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진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가지에는 칼륨 성분도 많이 들어있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을 효과적으로 낮추어줍니다.

 

 

4. 관절 건강에 좋습니다.

 

가지에는 페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골밀도를 높여주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을 낮춰줍니다.

 

또한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도 들어있어 관절건강에 좋고, 소염 및 항생 효과를 지닌 클로로겐산 성분이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퇴행성 관절 질환을 개선해 줍니다.

 

 

5.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가지에는 100g당 16kcal로 칼로리가 낮고 수분 함량은 96% 정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나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 무기질, 비타민 등의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몸이 지방을 연소하기 쉬운 환경으로 만들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하며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배변활동에도 좋습니다.

 

 

6. 혈당을 조절합니다.

 

섬유질,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당분이  우리  몸속으로 흡수되는 속도를 느리게 하고 소화율을 감소시켜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해 줍니다.

 

 

7. 장건강에 좋습니다.

 

가지 효능은 가지가 풍부한 식이섬유와 높은 수분 함량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변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되어 장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기름을 잘 흡수하는 성질을 지닌 가지는 장 내부에 쌓인 기름기 같은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거해 주며, 대장암, 위암, 후두암 등과 같은 소화기 계통의 암을 억제해 줍니다. 

 

 

8.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각종 비타민과 폴리페놀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 우리 몸속에 쌓인 피로물질의 배출을 도와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 성분이 들어있어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하여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해열효과가 있습니다.

 

가지는 성질이 차가워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열을 다스려주는 효능이 있어 특히 감기로 열이 날 때 열을 내려주는 해열효과가 탁월하며, 열감기로 인해 혼미해진 정신을 맑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켜 줍니다.

 

 

 

가지차 만들기

 

1. 가지를 깨끗이 씻은 후, 가지를 잘게 썰어줍니다.

 

2. 잘게 자른 가지를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말려줍니다.

 

3. 잘 말린 가지를 마른팬에 수분이 다 없어질 때까지 여러 번 덖어줍니다.

 

4. 냄비에 물 1L와 덖은 가지 한줌을 넣고 끓입니다.

 

5.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불로 줄여 20분 정도 더 끓인 후, 가지차로 마십니다.

 

 

 

이상 가지차 만들기 그리고 가지 효능과 부작용에 관한 글 마치겠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