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런 기구도 시간도 따로 마련할 필요도 없는 걷기 운동, 하루 만보걷기 효과를 믿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만보걷기 다이어트로 체중관리와 건강관리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건강의 기본이자 다이어트의 핵심인 운동! 그러나 바쁜 일상생활에서 따로 운동할 시간을 뺀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운동을 해야겠다는 결심만 반복하고 식단관리와 보충제, 영양제를 통하여 다이어트를 시도해 보지만, 운동을 제외한 다이어트는 실패하기 나름입니다. 이러함으로 아무런 준비 없이 실행할 수 있음으로 만보걷기 다이어트 또는 걷기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걷는 것의 운동효과는 전혀 인정될 수 없고 다이어트 운동에 적용할 수 없다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럼 바로 만보걷기와 만보걷기 효과 그리고 만보걷기 다이어트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만보걷기의 기본 걷기란

 

사람이 살아가면서 하는 가장 기본적인 행동 중에 하나인 걷기는 이족보행을 통한 이동행위로써 우리의 삶과 별개로 생각할 수 없습니다.

 

 

걷기는 가장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이동 방법으로 오른발과 왼발을 번갈아 내디뎌 특정 위치에서 가고자 원하는 위치까지 신체를 이동하는 행동으로 두 발이 동시에 땅에 닿은 채로 이동하는 것을 말하며 한 발로 크게 내딛는 달리기와 구별되는 느린 걸음을 말합니다.

 

또, 걷기는 지방 연소에 적합한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기도 하여 다이어트를 목적으로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만보걷기 효과 고찰

 

만보걷기는 실상 1960년대 일본 성인들의 비만도 증가를 인식하고 1만보까지 늘리면 비만 감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 주장했으며, 만보기라는 제품 출시와 또 1964년 도쿄올림픽을 기점으로 전 세계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연구결과에 따르자면 만보걷기 효과는 극히 미미하다고 합니다. 열량 소비 외의 운동 효과는 제로라고 봐야 한다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러나, 걷기 운동은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숨이 가쁘고 심박 수가 올라갈 정도의 강도로 걸어야 하며, 운동 강도가 약하다면 달리기를 섞어 인터벌 트레이닝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일반인의 보행속도인 3.2km로 만보를 걸으려면 약 2시간가량이 걸리지만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는 운동으로써 만보를 걷는 데는 시속 7Km 정도를 유지한다라는 생각으로 1시간 이내에 도달할 강도를 유지하셔야 합니다. 즉, 만보걷기 다이어트 효과를 누리시려면 호흡이 가쁘고 심박수가 올라가는 속도에 도달하고 유지하여야 합니다.

 

또는, 경보 수준으로 걷다가 다시 완보로 걷는 등으로 호흡과 심박을 조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보걷기의 가장 큰 장점은 따로 준비물이나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라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유용성 있는 운동법입니다.

 

만보걷기 효과는 걷는 행위 자체에도 수많은 협응근과 균형감각을 요하고, 강도를 높이게 되면 심장과 심혈관의 건강상태에 도움이 되어 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줄이게 되고 운동은 유일하게 HDL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며,

 

걷기의 효과는 또 부수적으로는 햇볕을 쬐는 시간을 늘려 비타민D 합성과 스스로의 만족감으로 인한 엔도르핀 생성으로 불안감이나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으며 자신감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올바르게 걷기

 

  • 만보걷기에는 특별히 준비운동이 필요 없다고 여기실 수는 있으나 스트레칭은 운동효과를 높일 수 있음으로 무릎, 발목이나 어깨를 잠시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시선은 약 15도를 향하여 20~30m 앞에 두시고 어깨와 등을 곧게 피고 골반이 굴절되지 않는 상태로 엉덩이와 아랫배에 힘을 주어 걸으면서 자세가 무너지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걷습니다.
  • 발은 되도록 11자로 두되 너무 바깥쪽이나 안쪽을 향하는 것은 지양하며 조금의 외전이나 내전으로 편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고 점차로 11자로 자연스럽게 바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발가락과 발 앞꿈치를 이용하여 밀어서 신체를 이동하는 점에 유의합니다. 몸을 이동시키는 것은 발받힘이 되는 발의 흔히 말하는 장딴지 즉 비복근과 비장근을 주력으로 하여 협응근들과 같이 작동합니다.
  • 내딛는 발은 발 뒤꿈치부터 땅바닥에 닿아 발바닥, 발가락 순으로 걷고 다른 발을 내 디딜 때도 발뒤꿈치부터 발가락 순으로 계속하여 걷습니다.
  • 보폭을 넓히면 운동량은 늘어날 수 있으나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음으로 어깨너비 또는 그것보다 조금 넓은 보폭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운동이 부족한 상태에서 만보걷기를 시작하시게 되면 비복근과 비장근, 종아리뼈(비골) 그리고 척추기립근에 자극을 느끼실 수 있으며, 이러한 통증이나 자극감으로 지금 자신이 바르게 걷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운동효과에 대하여 이견이 있기는 하지만, 걷기 운동만큼 운동의 강도를 조절해가며 별다른 준비 없이 일상생활에서 가능한 운동은 없습니다. 또 걸음 속도를 올리거나 중량을 지는 등 운동 강도를 조절함으로써 충분히 만보걷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이견을 받아들여 시간을 할애하여 강도 높은 운동을 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바쁜 일상에 시간을 내기가 어려우시다면 만보걷기는 충분한 대안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혹여 걷기 효과에 의구심이 있으시다면 경보나 달리기 수준으로 호흡이 찰 정도로 걷거나 뛰는 것으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관리나 다이어트에 운동이 부족하시다면 만보걷기 다이어트부터 시작하시길 추천드립니다.

 

 

 

 

2020/06/25 - [건강상식] - 복식호흡, 올바른 숨쉬기

2020/08/17 - [건강상식] - 수분 부족 증상과 건강한 물 마시기

2020-09-07 - [잠못이루는밤에] - 수면부족 증상, 잠 부족과 비만

 

 

이상, 운동으로써 만보걷기 효과와 다이어트 만보걷기 등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