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몸을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항하여 건강을 지키려고 한다고 면역력을 높이면 됩니다.
현재 코로나19의 감염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키기 위해 면역력을 높이는게 중요해진 시기입니다.
철저한 위생관리,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도 중요하지만, 균형잡힌 식단으로 영양을 보충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핵심은 바로 식생활에서 충분한 양이 정기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우리가 매일 먹는 세끼의 식사에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 잘 섭취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에 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1. 마늘
면역력을 제외하고도 슈퍼푸드 순위권에서 밀려나지 않는 마늘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써도 최우선 순위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매체가 선정한 슈퍼푸드로 이름을 올린 마늘은 살균작용을 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마늘을 다지거나 자르면 감염이나 박테리아와 싸울 수 있는 알리신 성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살균과 항생 효과가 있는 알리신 성분은 한주에 마늘을 6쪽 이상 먹게 되면 대장암에 걸릴 확률은 30%가 낮아지고, 위암에 걸릴 확률은 50%가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 홍차
면역력 강화와 관련있는 L-테아닌 아미노산이 다량 들어있는 홍차는 항산화작용을 해서 우리 몸의 유해성분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3. 버섯
또 유명한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는 세계적 이목을 집중시킨 버슷을 들 수 있습니다. 버섯은 백혈구의 생산과 활동성을 증가시켜 바이러스 감염에 강력하게 대응하는 힘을 주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표고버섯의 경우에는 베타글루칸, 비타민D 성분이 들어있고, 다당류이며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은 외부에서 바이러스 등의 병원체가 들어왔을 때 이를 잡아먹는 대식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4. 소고기
백혈구 생산과 면역력을 높이는 미네랄 성분인 아연이 소고기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아연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의 침입을 파괴하는 면역체게 세포인 백혈구 성장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아연이 부족하면 바이러스 등의 감염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5. 조개와 생선
셀레늄은 갑각류나 조개류에 많이 들어있어 독감 바이러스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이외에 고등어, 연어, 청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 염증을 줄이고 호흡기 감염이나 감기 등으로부터 폐를 보호하고, 심혈관 질환 예방 및 동맥의 혈액 순환을 향상시켜 면역력에 좋은 음식입니다.
6. 보리와 현미
또 살펴볼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보리는 노르웨이의 한 연구에 의하면 에키나시아(ECHINACEA 천연항생제)보다 더 강력한 항균 및 항산화 기능을 가진 베타글루칸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향상과 상처치유 속도 그리고 항생물질이 일을 더욱더 잘 할수 있도록 만듭니다.
또한 현미에는 감마오리자놀, 베타글루칸, 비타민B군, 옥타코시놀 등의 성분이 들어있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7. 요거트
오스트리아 비엔나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 200g의 요거트를 먹으면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요거트에 들어있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세균을 막아주어 장을 튼튼하게 만들고, 특히 감기 등 상기도 감염을 앓는 기간을 평균 1일에서 최대 3일까지 줄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8. 고구마
고구마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 안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며 외부 병원체의 침범을 막는 1차 방어선인 피부를 튼튼하게 만듭니다.
고구마도 고등어, 연어 등의 생선류처럼 오베가-3 지방산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음식입니다.
이상 면역력에 좋은 음식에 관한 글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