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은 상당히 진행되기 전까지 별다른 고통이 없고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증상이나 증상이 나타난 뒤 치료에 따른 불필요한 고통과 시간과 비용을 허비하게 됩니다.

 

통상 잇몸 부었을때나 붓고 아플때 일시적인 증상으로 여겨 방치하기 쉬워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쉬움으로 잇몸이 붓는 이유와 증상 방치하였을 때의 문제점,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 등 잇몸 트러블에 대한 전반에 대하여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

 

잇몸 부었을때 가장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으로는 치주질환과 치은염이며 나머지의 기타 원인 질환에 따라 잇몸이 붓게 됩니다. 원인 질환을 제외하고 치주질환과 치은염에 대하여 살피자면,

 

치주질환은 잇몸이 붓고 출혈이 발생하며 구치를 동반하며 그 원인으로 볼 수 있는 것은 흡연, 구강청결에 미흡하다거나 항암제나 경구 피임약 등의 약물 부작용으로 인하여 염증이 발생하여 치아와 뼈조직의 손상까지 진행할 수 있음으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큰 원인인 치은염은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좋은 구강환경에 의하여 치석이 형성되고 또 염증이 생기기 시작하여 칫솔질 등의 자극이 있는 경우 잇몸에 피가 나는 등의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치은염을 방치하게 되면 치주질환을 유발하게 됨으로 양치질의 방법이나 생활 습관 등을 점검해 보셔야 하며 치주질환은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랑니가 자라면서 박테리아 번식 환경이 만들어지거나 잠복 사랑니로 인하여 발생한 염증으로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는 발치를 권하는 주장과 발치를 피하라는 주장이 둘 다 존재함으로 치과의의 상담을 통하여 발치로 인한 이익과 손실에 대하여 충분히 고민하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잇몸 붓기의 예방과 치료

 

잇몸 부었을때의 대부분의 원인인 치은염과 치주질환은 구강청결을 유지함으로써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음으로 양치질과 치실, 가글 등을 이용하여 구강 청결에 신경 쓰고 또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고 양치질에 신경 쓰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일 것입니다.

 

 

양치질을 할 때 피가 나오는 경우에는 치석주변으로 염증이 발생하고 그 틈으로 다시 치석이 침투하는 등의 악화로 진행하기 때문에 양치 시 피가 나오는 경우는 치은염의 초기로 보아 대응하시고,

 

서두에서 보았듯이 잇몸이나 치아에 발생하는 질환이나 증상은 상당히 진행한 후에 출혈이나 통증으로 나타남으로 원인이 불명확한 이상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치과를 방문하시어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잇몸 부었을때 붓고 아플때 등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