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슨해지는 코로나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일깨우는 차원에서 제대로 손 씻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내과적 손씻기는 무균술 즉 소독을 의미하고 외과적 손씻기는 멸균을 뜻하니 저희는 손을 제대로 씻기 위하여 외과적 세제 등을 이용하고 또 그 수를 줄일 수 있는 내과적 방법에 따라 손 씻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손씻기가 왜 중요한지에 대하여 살펴보고, 어떻게 씻는 것이 올바른 손 씻는 방법인지에 대하여 조금 자세히 살펴보고 다시 개인 청결에 대하여 경각심을 가지고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손 씻기가 손소독제보다 중요한 이유는

 

비단 코로나 뿐만이 아니라 바이러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제일 우선시해야 하는 것이 개인 청결이고 그 개인 청결의 기본이 되는 것이 손 씻기입니다.

 

손소독제는 손을 씻을 수 없는 상황에서 보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지 손소독제보다 손씻기에 더 관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적절한 손씻기는 질병을 예방하는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이고 비용이 적게 들고 쉽게 구할 수 있는 방법

-미국전염병학회(IDSA)대표 감염병학 교수 Greg Poland

 

그리고 또 손을 씻는 것에 대하여 물리적으로 손을 씻을 때에는 눈에 보이는 먼지와 점액을 제거하고 표면장력을 감소시키는 비뉴를 사용하고 손에 있는 것은 무엇이든 물리적으로 마찰, 이완, 제거 및 씻어내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미질병 관리본부 CDC의 연구에 따르면 비누와 물을 이용하는 것이 손소독제를 사용하는 것보다 크립도스포리움, 노로 바이러스 및 클로스 트리디움 디피실리 같은 특정 세균을 제거하는 데에 있어서 더 효과적이라고 밝혔고,

 

 

또한, 질병관리본부 CDC는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먼저 손씻기를 권고하고 손을 씻을 수 없을 경우에만 보조적으로 손 소독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였습니다.

 

손 씻기는 일상생활을 통하여 물건을 만지고 또 눈을 비비거나 콧물을 닦고 또 먼지가 내려앉은 피부를 만지는 등 손에는 다양한 세균 등으로 더럽혀져 있으며, 이 더러운 손에 특히 효과를 보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손이 눈에 띄게 더럽혀진다면, 손 소독제는 모든 피부 표면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미국전염병학회(IDSA)대표 감염병학 교수 Greg Poland

 

만약 독감에 걸렸다면, 독감 바이러스는 그 점액 안에 있고 따라서 손 씻기는 손 소독제보다 훨씬 빨리 손에서 독감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음으로 손 소독제보다 더 중요한 것이 손 씻기입니다.

 

 

 

올바르게 손 씻는 방법

https://blog.naver.com/inplus_1004/221256461046, 내과적 손씻기
https://blog.naver.com/inplus_1004/221256461046, 외과적 손씻기

 

외과적 손 씻기는 멸균을 위하여 비누로 씻은 후 소독제로 씻는 방법을 말하며 실제 외과에서처럼 손끝이 항상 위로 향하게 하여 시야에서 벗어나거나 젖을 경우 멸균되지 않는 것으로 보는 등은 저희와는 상관 없으니 비누 등 세제를 사용하고 손소독제로 멸균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에 주목하고,

 

미생물을 감소시키거나 전파를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내과적 손씻기는 수직 동작으로 1~2분간 손을 씻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흐르는 물에 손을 마찰하여 씻는 것으로 알고 있겠지만 충격적이게도 Greg Poland 교수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손을 씻는 방법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아무도 손을 씻지 않으며, 제대로 할 줄 아는 사람도 없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되는 언제 씻어야 하는가의 문제에서는 음식을 먹거나 준비하기 전, 화장실을 사용한 후, 그리고 얼굴을 만지기 전에는 반드시 손 씻기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CDC 프로토콜에 따르면 손 씻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깨끗하고 흐르는 물을 이용하여 손을 적시십시오. 따뜻한 물이든 차가운 물이든 좋습니다.
  2. 수도꼭지를 끄고, 비누를 바르고 손을 비벼 거품을 냅니다. 어떤 비누든 효과가 있습니다. 반드시 항균성일 필요는 없으며, 손등, 손바닥, 손가락과 손톱 아래 모든 부분 거품을 내고 손 끝에서 시작하여 뒤로 작업하십시오
  3. 최소 20초 동안 손을 문지르십시오. 대부분의 사람들이 손을 씻는데 걸리는 시간인 5초로는 많은 미생물을 제거하지 못합니다.
  4. 흐르는 물에 손을 씻으십시오.
  5. 깨끗한 수건을 사용하거나 공기로 손을 말리십시오
  6. 종이타월을 사용하여 수도꼭지를 잠그고 그 종이타월로 화장실 문도 여십시오.

많은 사람들은 손의 모든 부분을 완전히 문질러 닦지 않음으로써 표시를 놓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등을 우리 몸속으로 어떻게 옮겨가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아무도 제대로 씻지 않는 손의 부위, 즉 손끝이 그렇습니다. 손바닥을 씻고, 손등을 씻고, 손가락의 3분의 1을 씻습니다. 하지만 손톱이나 손끝을 씻는 사람을 본 적이 있습니까? 그러니 다음에 씻을 때는 무시되는 이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라고 Greg Poland는 말합니다.

 

 

CDC에서 말하는 내용을 그대로 전달하기 위하여 해석상 의역을 많이 포함하지 않고 옮겼으나 아마 이해하시는 데는 지장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코로나 손 씻기로 대비하기 위한 올바르게 손 씻기(내과적 손씻기와 외과적 손씻기)소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