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집이든 식당이든 어딜 가든지 정수기가 있어 물을 끓여 마실 일은 거의 없습니다. 어릴 때는 어머니가 시력에 좋다고 하시며 물 대신 결명자차를 끓여주셔서 마신 기억이 남아있습니다.
결명자는 말 그대로 눈을 밝게 하는 씨앗이라는 뜻으로 간과 눈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부터 시력에 좋은 결명자차 끓이기와 결명자차 효능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결명자란?
결명자(決明茶)는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이며, '결명'의 씨앗을 말하며, 그 이름의 의미는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을 의미합니다.
결명자의 학명은 '세나 토라(Senna tora)' 이고, 원산지는 엘살바도르, 벨리즈 등의 북미 지역이며,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등 여러 나라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결명자는 같은 콩과 식물인 강남콩이나 팥처럼 꼬투리 안에 씨앗을 맺고, 꼬두리는 팥처럼 가늘고 길고, 꼬투리를 까면 그 안에 작은 씨앗이 20~40개 정도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이 씨앗은 강남콩이나 팥과는 달리 견과류처럼 딱딱한 껍질에 둘러싸여 있어, 그대로 차를 끓이면 그 껍질로 인해 성분이 잘 우러나오지 않으므로 먼저 볶아서 껍질을 연하게 만든 후 끓여야 합니다.
우리는 흔히 결명자차를 보리차와 같은 물로 알고 있지만, 한방에서는 결명자를 이뇨, 변비, 고혈압, 급성 결막염, 각막혼탁증, 눈을 밝게 해 주는 데에 쓰이고 있습니다.
말린 결명자 100g에는 열량은 391kal로 탄수화물 67g, 단백질 19.8g, 지방 4g이 들어있고, 인 507g, 철분 4.8g, 칼슘 372mg, 칼륨 1,210mg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결명자에는 에모딘, 오브투신, 안트라퀴논(센노사이드), 카로틴, 탄닌 등 다양한 활성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결명자차 효능
1. 결명자에는 카로틴과 비타민A와 같은 눈에 좋은 성분이 들어있어, 이 성분이 눈에 영양을 공급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안구건조증, 노안 등을 예방해 주고, 시력보호에도 좋아 눈 건강에 좋습니다.
2. 결명자차에는 혈액을 맑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있어 이로 인해 혈관을 깨끗이 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생기는 고혈압, 뇌졸증, 동맥경화증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3. 결명자에는 아글리콘이라는 성분이 있어 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활성화하여 변비를 해소해주는 결명자차 효능이 있습니다.
4. 안드라퀴논, 비타민A 성분이 장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숙변을 제거하고 피부미용, 여드름 개선에 좋습니다.
그리고 피부점막에 영양분을 공급해주고 피부의 재생을 돕고 혈류를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피부 탄력과 피부 보습을 유지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결명자차에는 그 자체로 항균작용을 하므로 섭취시 입냄새 등의 입속 건강과 질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강염으로 입냄새가 고민이신 분들에게 좋은 효과가 있으며 입술 혈색도 맑게 해 줍니다.
6. 결명자차 효능으로 간의 기능을 회복시켜 주고 호르몬 작용에 의해 생기는 독성을 해독시켜 주기 때문에 췌장이나 간에 좋으며, 간의 열을 해소해 주고 간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7. 그 외의 효능으로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주고 신장기능을 강화하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결명자차 부작용
결명자차는 과다하게 섭취하면 심한 이뇨작용을 유발하여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저혈압이신 분은 섭취 시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또다른 결명자차 부작용으로는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결명자차 끓이기
결명자차를 끓이는 것은 옥수수차나 보리차를 끓이는 것과 같습니다. 냄비나 주전자에 물을 붓고, 볶은 결명자를 넣고 끓이면 됩니다.
결명자차 끓이기에는 진하게 끓이기와 연하게 끓이기로 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결명자차 진하게 끓이기
물2L에 볶은 결명자 2~4 큰술을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불을 약하게 줄인 후 물의 양이 절반이 될 때까지 끓입니다.
물의 양이 절반이 되면, 불을 끄고 식힌 다음에 체로 결명자를 걸러내고 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2. 결명자차 연하게 끓이기
물 2L에 볶은 결명자 1~2 큰술을 넣고 끓인 후, 끓으면 불을 끄고 식힙니다.
결명자차가 식으면 체로 결명자를 걸러내고 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위의 두가지 방법 중 농도나 입맛에 맞게 하려면 물의 양이나 결명자의 양을 조절하면 됩니다.
약처럼 마시려면 쓰지만 진하게 끓여서 마시야 하고, 보리차처럼 자주 마시려면 연하게 끓이면 됩니다.
2020/05/06 - [차상식] - 콤부차 효능과 부작용, 콤부차 만들기 |
이상 결명자차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결명자차 끓이기에 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