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처럼 보이지만 피부암(악성 종양)인 흑색종, 손톱이나 발통에 까만 줄이 생기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나 손톱 또는 발톱에 흑색종이 의심된다면 빨리 발견하시고 진단을 받고 치료로 해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흑색종은 언론에서 가장 많이 소개된 암중 하나로 피부암 중 가장 유명하다고 볼 수 있으나,

 

피부 흑색종과는 달리 손톱, 발톱과 같은 특이한 부분에 생기는 흑색종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흑색종 발생원인은 아직 불명확하지만 자외선을 주목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거의 반 이상 자외선을 원인으로 추정할 수 없는 발바닥이나 손톱, 발톱 같은 곳에 생긴다고 하니 한번 주의해서 봐 보시길 바랍니다.

 

 

 

손톱, 발톱의 까만줄과 흑색종

피부색은 멜라닌 색소가 결정하게 되는데 이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내는 멜라닌 세포에 생기는 암을 흑색종이라고 합니다.

 

이 흑색종이 손톱 또는 발톱 뿌리 부분에 생기게 되면 손톱·발톱이 자라면서 까만줄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어 손톱이나 발톱 까만줄의 원인이 됩니다.

 

 

까만 줄이라고 하여 전부 흑색종은 아니며 뿌리 부분에 점이 생긴 경우에도 까만줄이 생길 수 있고 때로는 없어져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며

 

주로 10살 이하의 어린아이들에게 생기는 줄 또는 전체 손톱, 발톱이 까만 경우에도 큰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는 하나 역시 꾸준히 피부과를 다녀 추적·관찰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손톱·발톱 흑색종인 경우와 점인 경우의 구별

 

까만선의 진행 여부로 짐작할 수 있으며 점차로 선이 굵어지거나 색이 짙어지는 경우 또는 줄 안에 더 짙은 줄이 생기는 등의 진행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피부과를 내방하시어 진단과 치료를 통하여 해결하셔야 합니다.

 

 

 

2기 까지는 치료 가능성이 높다고 하니 역시 초기에 진단하여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이상 손톱·발톱 흑색종과 까만줄이 생기는 이유와 해결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