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손가락 껍질 벗겨짐으로써 생활이 불편하신 분들 많으시죠?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가 뭘까요? 통상적으로 알려져 있기로는 거의 대부분은 피부가 건조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물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등 수분이 증발하면서 피부 속 인지질이 같이 증발함으로써 피부가 유연성을 잃게 되어 트고 또 심할 경우 껍질이 벗겨지는 것이고, 또 주로 손은 물체를 만지고 도구를 다루는 등 외부에 접촉이 잦음으로 자주 씻게 되어 특히 손가락 껍질 벗겨짐을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보고 손가락 껍질 벗겨짐의 경우 어떻게 대처하여야하고 또 예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다양한 이유가 있겠으나 가장 흔히 발생하는 피부 건조와 한포진에 대해서 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많은 경우로는 피부가 건조해서 그렇습니다. 물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수분이 증발하면서 피부 속 지질과 같이 날아감으로써 피부가 트고 심할 경우 껍질이 벗겨지게 됩니다.

 

같은 이유로 물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다한증 등의 다른 영향에 의할 수도 있으며, 원래 피부가 건조한 유전적 요인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피부가 얇아지면서 피하지방이 부족해져 생활패턴은 비슷하더라도 손가락 피부의 껍질이 트고 심하게는 벗겨질 수 있습니다.

 

 

 

피부 건조 증상이 지속되면 한포진 등의 습진으로 진행되고 이 또한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로 지목됩니다.

 

손가락 껍질 까짐의 원인인 한포진은 손바닥에 오돌토돌하게 나는 피부 물집 형태로 나타나며, 그게 터지면서 피부가 갈라지고 나아가 껍질이 벗겨지게 됩니다. 주로 20대 초반 여성이나, 40대 초중반 남성에게서 주로 발생하며 봄, 여름에 자주 발생합니다.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증상

 

피부가 건조해서 트러블이 발생하는 경우 각질이 허옇게 일어나고 탄력을 잃은 피부는 피부의 움직임에 따라가지 못하고 갈라지게 되며 이게 치유되면서 껍질이 벗겨지는 경우가 있고,

 

한포진으로 인한 경우에는 물집이 커져서 지저분하게 껍질이 일어나게 됩니다.

 

 

 

예방 및 생활습관

 

손을 씻거나 물을 만진 후 보습제 등을 발라 수분 증발을 막고 영양분을 공급함으로써 피부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한 포진으로 진행한 경우에는 진단과 치료를 통하여야 합니다.

 

 

 

 

2020/08/02 - [건강상식] - 여드름 흉터 남지 않게 하는 부위별 원인과 종류 및 대응법

2020/07/21 - [건강상식] - 피부 탔을때, 썬번(sunburn)과 썬탠(suntan)

2020/05/01 - [건강상식] - 닭살피부 모공 각화증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법

 

 

이상으로 생활이 불편해지는 손가락 껍질 까짐과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