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를 사기 전에 고르는 법에 대해 미리 숙지하고 구입요령이나 주의사항 등을 미리 알아두어야 하는 이유는 세탁기 등 대형 가전은 한 번 사면 다시 구입할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다시 거들떠보지 않기때문에.

 

그러다가 혼수나 이사 또는 애기 옷 빨래를 위해 세탁기를 살 때가되면 익숙하지 않은 용어나 기술들에 혼란이 생기게 되고,

 

모든 제품이 다 좋아보이고, 광고에서 처럼 다 깨끗하게 잘 빨릴 것 같기도 하지만, 혹시 선택을 잘 못하게 되면, 설치과정이나 반품, 환불 등이 쉽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구입전에 숙고하여 고민을 해 보지만,

 

 

광고나 언변에 혹하여 덜컥 샀다가 조금 사용하다보면 원하는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후회하는 경우가 왕왕 있기 때문입니다.

 

 

 

세탁기의 이해와 종류

 

세탁이라는 것은 의복 등을 사용함에 따라 섬유 사이에 끼인 이물질과 오염원을 제거하는 것을 말하며,

 

더러워진 세탁물을 물 등의 용해액에 담궈 나무 등을 이용하여 두들겨서 이물질을 제거하거나, 흐르는 물과의 마찰을 이용하여 제거하거나 하는 모든 것들을 통털어 말합니다.

 

물론 계면활성제를 이용한 기름 때의 오염원을 제거하는 것도 포함합니다.

 

 

요즘은 건조기와 일체형으로 나오는 것도 있고, 건조기와 세트로 구성된 상품도 있고 또 아이가 있는 집이나 세탁기의 보조용으로 소형세탁기가 인기를 끌고 있기도 합니다.

 

 

어찌되었건 세탁기는 이러한 세탁을 위해 고안된 기계로써,

 

1. 바닥에 턱이 있는 판을 설치하여 회전시킴으로써 물의 흐름을 만들어 세탁물과 물 또는 세탁물끼리의 마찰을 이용하는 와류식

 

2. 바닥의 판 대신 와류봉이 회전하여 물살을 만드는 교반식

 

3. 세탁조가 회전하면서 세탁물에 물을 투과시키는 원심력방식

 

4. 수직에서 일정 경사로 눕힌 세탁조가 회전하여 낙차를 이용해 두들겨빠는 효과가 있는 드럼식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세탁기의 세탁방식결정

 

요즘 모터의 성능이나 세탁효율 같은 것은 대동소이 합니다.

 

더욱이 인공지능을 접목하거나 부족했던 건조 기능을 보안하고, 또 네트워크를 이용해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에 우선 점을 두어야 할까요? 자기에게 필요한 기능이 세탁물의 손상을 최소화 하는 것인지, 세탁력이 우수한 것인지, 아니면 세탁시간, 물 사용량 등 우선 원하는 성능을 결정해야 합니다.

 

위에서 보았듯이 각 세탁기의 운용방식에 따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와류식과 교반식은 거의 같은 방식이나, 교반봉으로 인한 큰 빨래의 세탁문제와 옷감의 손상 가능성으로 인해 교반식은 고려의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 와류식은 물의 흐름을 적정히 바꾸어 세탁물끼리의 충돌을 이용하여 비벼빠는 효과가 있음으로, 세척력이 우수하고, 세탁시간이 비교적 짧으나, 물의 흐름의 사용하는 방식으로 물 사용량이 많으며, 세탁물 끼리 엉키거나 마찰로 인해 손상이 조금씩 쌓일 수 있습니다.
  • 드럼식은 낙차를 이용하여 세탁물에 충격을 사용하여 세탁을 함으로 물을 적게 사용하며, 상대적으로 옷감의 손상이 거의 없지만 세탁시간이 깁니다(전기료가 많이 나옵니다).
  • 원심력 방식은 물이 세탁물의 섬유조직 사이를 투과시켜 오염물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물사용량이 적고 옷감의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돌이 방식이라고 부르는 것이 이 방식입니다.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세정력은 원심력, 와류식, 드럼식, 옷감의 줄어듬은 역순입니다.

 

물을 절약하면 세탁시간이 길어지고 따라서 세정력과 옷감의 손상 정도에 따라 어느 방식을 택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제일 처음 할 일입니다.

 

 

세탁기의 용량 결정

 

세탁기는 Kg으로 용량을 표시합니다. 이 때의 Kg은 세탁조의 크기를 말하는 단위가 아니라 모터의 출력을 표시한 것입니다. 따라서, 부피도 고려하셔야 한다면 저수조 용량 통상 L단위로 된 것도 함께 고려하셔야 합니다.

 

이 건 바로 결정해 드리겠습니다.

 

자주 나오는 애기들 손빨래 등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자금사정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무조건 큰 걸로 사세요. 빨래 세정력 = 모터의 힘 입니다.

 

 

그리고, 모터 선택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할 것은 수명입니다. 인버터가 어쩌고는 추후의 문제입니다.

 

수명이 길고 정격출력을 보장하는 제품을 고르세요. 세탁기를 뜯고 뜯으면 모터 하나 남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부품입니다.

 

 

 

 

세탁기 고르는 법 정리

 

위에서 말한 것이 세탁기 구입의 전부라고 말해도 괜찮을 결정사항들입니다.

 

 

크게 보자면, 통돌이를 밀고있는 LG로 갈 것인가, 와류식을 고집하는 삼성으로 갈 것인가의 갈림길이고, 드럼방식이야 마음에 드는 걸로 가면 됩니다. 

 

용량과 모터에 대하여는 이 단락 위에서 바로 결정드린 바와 같습니다.

 

 

부수적으로, 편의기능 또한 결정에 참고하자면, 무세제 통세척 있으면 좋습니다.

 

알루미늄 재질의 거름망은 있으면 좋죠, 스마트 컨트롤? 스마트 세탁기? 있으면 좋습니다. AI기능? 있으면 좋습니다.

 

네트워크 연결 같은 경우, 냉장고나 에어컨, 로봇청소기 등에 있어서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냉장고 속의 물건의 상태나, 집에 복귀하기 전 에어컨 가동, 갑자기 일이 생겨 늦을 것 같을때 청소기를 돌린다거나,

 

그러나 세탁기의 경우 빨랫감을 넣을 때부터 시작하여, 완료 후 손으로 꺼내는 과정은 어짜피 인력으로 해야 되는 일임으로 다른 가전에 비하여 유용성이 조금 떨어집니다. 물론 있으면 좋습니다.

 

 

 

세탁기를 구입할 때,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마는 부가기능에 너무 현혹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상 세탁기 고르는 법 및 주의사항, 살 때 구입요령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