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은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하게 공급하지 못해서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증상을 말하는데, 단순히 피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 이 부족할 때 나타나며,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데 필요한 것이 헤모글로빈이기 때문입니다.

 

빈혈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두통, 어지럼증, 피로감, 호흡곤란 등이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빈혈이 더 많이 나타나는데 그 이유는 월경 때문입니다.

 

빈혈을 가볍게 생각하고 넘어갈수 있는 질병이지만, 빈혈이 자주 발생한다면 다른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혈은 보통 철분이나 엽산 등의 몸에 필요한 영양부족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우리가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빈혈에 좋은 음식 6가지에 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1. 견과류

 

아몬드, 땅콩, 호두와 같은 견과류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어 건강을 위해 간식으로 손쉽게 섭취하는 음식입니다.

 

 

2. 달걀

 

달걀에는 항체 및 헤모글로빈 생성에 도움이 되는 미네랄과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어 만성빈혈에 좋고, 연약한 모발과 손톱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어패류

 

굴, 바지락, 키조개 등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빈혈예방에 도움이 되며, 체내 철분 흡수율이 높아서 철분이 부족한 분들이 드시면 철분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되어 빈혈에 좋은 음식에 한상 거론됩니다.

 

4. 육류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와 같은 육류에는 비타민B12, 철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고, 많이 섭취하지 않는다면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채소류

 

브로콜리, 시금치 등과 같은 녹색채소에는 빈혈을 예방하는데 필요한 엽산 성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지만 조리과정에서 많게는 90% 가까이 파괴되니 가급적이면 조리하지 않고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6. 해조류

 

김, 미역, 파래 등과 같은 해조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비타민A, 비타민B12, 비타민C, 칼슘, 인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B12는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영양성분입니다.

 

이상 빈혈에 좋은 음식 6가지에 관한 글 마치겠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