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중 종아리에 쥐가 나는 경험을 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자다가 종아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뭘까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자다가 종아리에 쥐가 나서 깜짝 놀라 잠에서 깨어, 잠도 덜 깬 상태로 어떻게 할 수 없어 발을 끌어안고 풀릴 때까지 부여잡고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하다가 잠드는 경험을 합니다.

 

하루의 피로를 푸는 수면은 사람이 건강하게 살아가는데 상당히 중요한 휴식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 휴식을 방해하여 생체 리듬이 깨어지게 되고 또 상당한 통증을 동반하여 기분 나쁜 경험을 하게 됩니다.

 

흔히 쥐가 났다라고 표현하는 근육경련 또는 근육 수축 현상은 수초 간 이상을 느끼는 정도부터 근육을 쥐어짜는 듯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여 수분 수십 분 극히 드문 경우로는 몇 시간에 걸쳐 나타나게 되며, 특히나 다리 부위에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자다가 종아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종아리에 쥐가나는 이유는 격한 운동으로 인한 근육 피로 또는 운동 등의 활동으로 수분이 부족해져서 나타나는 전해질 이상 등을 원인으로 보기도 하고, 신장 질환, 갑상성 질환, 다발성 경화증 등의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도 있으며, 또, 하지 정맥류 역시 야간 다리 경련을 일으키는 주요 질환으로 보고 있습니다.

 

통상 자다가 종아리에 쥐가 나는 이유나 일상생활 중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는 많은 부분에서 유사합니다.

 

 

발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와 발에 쥐 푸는법

아무런 증상 없이 일상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발, 특히 발가락에 쥐가 나서 고생한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쥐 그러니까 근육경련이 발생하는 경험은 누구나 한 번씩 다 겪어 흔한 증상이지만 ��

rationalconsume.tistory.com

 

따라서 일반적으로 발에 자주 쥐가 나는 이유에서 보는 것과 같은 원인으로 보아 예방하거나 쥐가 발생하였을 경우와 같이 풀어주면 됩니다.

 

 

 

수면 중 다리 쥐 발생 예방법

 

자다가 종아리에 쥐가 나는 이유에서 보았듯 과도한 운동 등으로 인한 근육 피로와 수분 부족을 예방하기 위하여 운동 전·후 충분한 스트레칭과 마사지 또 족욕이나 반신욕 등이 근육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되고 수분 부족으로 인한 전해질 이상을 막기 위하여 물이나 스포츠 음료 등을 통하여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여 줌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예방법을 동원하고 또 생활습관을 교정한 후에도 계속 반복하여 수면 중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에는 다른 질환을 의심하여 원인질환을 치료 함으로써 해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게 충분히 피로를 풀어주고, 수분 섭취에 신경 쓰시면 수면 중 종아리 쥐가 나서 깨는 공포에서 벗어나실 수 있으며, 호전되지 않고 계속 반복적으로 쥐가 난다면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수면의 효과, 잘 자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아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숙면보다 좋은 것이 없다는 것에 동의할 것입니다. 사무실에서 스트레스가 많은 날도 있죠? 정원일과 집안일을 하면서 오랜 시간 힘들여 몸이 피곤하시죠? 이 모든 것은 충분

rationalconsume.tistory.com

 

적정 수면시간 계산

수면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이미 다들 공감하시리라 봅니다. 그렇다면 적정 수면시간 계산 방법을 따로 없을까요? 렘수면(rem sleep)과 비렘수면(non-rem sleep) 사이클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것이 일반�

rationalconsume.tistory.com

 

이상 자다가 종아리에 쥐가 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