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지존 탈출을 위하여 머리 빨리 기르는 법에 대해서 여기저기 알아보지만 뚜렷한 방법은 없는 것 같고,

 

머리를 빨리 자라게 한다는 패스트샴푸를 사용하면 정말 빨리 기를 수 있을까? 과장광고는 아닐까요?

 

 

어느 정도냐 하면 30만에 머리카락 5cm 자란다는 광고까지 나왔습니다.

 

머리카락이 어떻게 자라게 되고, 어떤 환경에서 잘 자라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머리카락은

 

사람의 머리 피부에서 자라는 털을 말하며 다른 진화과정과는 달리 아직까지 길게 자라는 털입니다.

 

영양부족이나 스트레스에 영향을 받아 머리가 빠지기도 하지만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한 사람에게는 평균 9~12만 개의 머리카락이 있으면 굵기는 평균 100㎛정도입니다.

 

 

 

머리카락의 성장과 자라는 속도

 

머리카락이 자라는 이유는 죽은 세포들이 결합하여 밀어내는 과정상 발생하는 것으로,

 

머리카락 성장기, 퇴행기, 휴지기의 수명주기를 가지며 수명을 다한 머리카락은 빠지게 됩니다.

 

동시다발적으로 머리카락이 일순간에 빠지지 않고 순차로 하나씩 빠짐으로 눈치를 채지 못할 정도로 새로운 머리카락과 수명을 다한 머리카락이 교체되고 있습니다.

 

머리카락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통상 한 달에 1~1.5cm가량 자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머리카락의 굵기가 얇아 약해 보이지만 단백질 섬유로 상당한 강도를 지닙니다.

 

피부 단백질로 만들어진 손톱과 발톱을 보시면 짐작하시겠지만, 같은 굵기의 쇠줄보다 더 질깁니다.

 

 

 

머리카락에 대한 패스트샴푸의 효과

패스트샴푸에는 다양한 단백질원과 비타민 등의 머리카락에 필요한 영양분 등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겠지만 이것이 모근까지 전달될지는 의문입니다. 의문보다 더 강한 부정으로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패스트샴푸를 쓰고 나면 머리가 잘 자란다라고 느낄 수 있는 요인으로는 

 

모발이 물기에 젖게 되면 늘어나게 됨으로써 머리카락 자라는 것에 민감하게 생각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오인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또한, 우리나라 화장품법 시행규칙에서도 머리카락 성장의 기능성을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제2조(기능성화장품의 범위) 「화장품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2조 제2호 각 목 외의 부분에서 "총리령으로 정하는 화장품"이란 다음 각 호의 화장품을 말한다. <개정 2013. 3. 23., 2017. 1. 12.>​

6. 모발의 색상을 변화[탈염(脫染)ㆍ탈색(脫色)을 포함한다]시키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다만, 일시적으로 모발의 색상을 변화시키는 제품은 제외한다.

7. 체모를 제거하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다만, 물리적으로 체모를 제거하는 제품은 제외한다.

8. 탈모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주는 화장품. 다만, 코팅 등 물리적으로 모발을 굵게 보이게 하는 제품은 제외한다.​

화장품법 시행규칙

 

접근하는 방법이 다르지만,

 

만약 임상결과 머리카락을 자라는 성분과 기능이 인정된다면

 

당연히 화장품법이 아닌 일반의약품 또는 전문의약품 등으로 기능성을 허가받아 공급하는 것이 생산자와 유통 공급자에게는 더욱 큰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을 것입니다.

 

 

 

알려진 다른 머리 빨리 기르는 방법으로는?

http://health.cdc.go.kr/health/HealthInfoArea/HealthInfo/View.do?idx=370

머리카락의 성장에는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과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등의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피임약 복용 등으로 호르몬 이상이 생겼을 경우 모낭이 늘어나 머리카락이 빨리 자란다는 보고다 있으나,

 

만약 피임약이 효과가 있다손 치더라도 고작 머리카락 때문에 호르몬 이상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선택입니다.

 

 

위의 호르몬과의 상관관계로 인하여 일반에 알려진 것처럼 야한 생각을 많이 하면 머리카락이 빨리 자랍니다.

 

야한 생각으로 안드로겐의 테스토스테론을 활성화하여 호르몬 균형 이상을 유발할 정도면 아주 강렬한 야한 생각을 하여야 하며

 

지속적으로 유지하지 않는 이상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니 24시간 내내 강렬한 야한 생각이 가능할까요?

 

그리고, 안드로겐은 탈모의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하니 야한 생각으로 머리를 빨리 기르겠다는 것도 현명한 판단은 못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정상적인 머리 빨리 기르는 방법은?

모발이 성장하는 것을 방해하는 두피 트러블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두피의 건강상태 유지와 충분한 휴식, 수면, 영양상태 등에 주의하여 건강한 모발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성장하길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별히 달리 머리를 강제로 빨리 자라게 할 수는 없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로는

 

1. 머리를 자주 손질하여 파손되어 갈라진 머리를 제거하면 정돈된 모발로 빨리 자라는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2. 염색은 모발에 심각한 손상을 주게 되고, 특히 색이 옅은 염색일수록 손상의 정도는 더 커집니다.

 

3. 두피 오일과 머리 마사지 등으로 보습 상태의 유지와 혈액순환을 도움으로써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모발에 유익한 음식 등에는 생선, 콩, 견과류 등의 단백질과 비타민 a, c, e, 아연 및 철 등의 미네랄, 오메가 3 등이 더 건강한 모발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드라이어 등 열 스타일링 도구는 머리카락을 손상시키거나 곱슬이 되어 더 짧아 보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6. 계면활성제가 포함된 샴푸는 일주일에 두세 차례로 줄여 신체 유분으로 머리카락이 코딩되면 더 건강한 모발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7. 모발, 피부, 손톱용 종합 비타민을 추가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8. 따뜻한 물보다 시원한 물로 마지막에 헹구어 모표피(큐피클) 층을 보호하고 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9. 젖은 머리는 파손에 취약합니다. 샴푸 후 빗질을 너무 과격하게 하지 마세요

 

10. 실크 베갯잇이 머리카락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패스트샴푸의 효과와 실제 머리카락 빨리 기르는 법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마음에 드는 속도는 아니겠지만 천천히 건강한 모발을 소유하시기를 바랍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