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좋다고 알려진 탱자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탱자차만드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어렸을 때는 가끔 촌에서 보곤 했는데 어느 순간 눈 씻고 찾아보려고 해도 잘 보이지 않습니다. 따뜻한 곳에 자라면 귤이 되고 찬 곳에 자라면 탱자가 된다라고 하여

 

귤이 회수를 건너면 탱자가 된다. 즉 사람이 주위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고사가 떠오릅니다.

 

어쨌든 잡소리는 그만하고 탱자에 대한 글 시작하겠습니다.

 

 

 

탱자란?

 

탱자는 탱자나무의  열매로 운향과에 속하는 낙엽활목관목이며 상큼한 향이 나고 신맛이 매우 강한 열매입니다.

 

원산지는 중국이며, 우리나라에는 중부 이남 쪽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탱자의 다른 이름으로는 '구귤' 또는 '야릉자'라고도 불리고, 학명은 'Poncirus trifoliata RAFIN' 입니다.

 

 

탱자는 3m 정도의 크기로 자라나며, 잎은 어긋나고, 세 개의 작은 잎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작은 잎은 타원형 혹은 도란형으로 길이가 3~6cm 크기이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흰색으로 5월에 개화하고 잎겨드랑이에 한두 개씩 달리며, 열매는 지름 3cm로 둥글고 9월에 황색으로 열려 익어갑니다.

 

 

탱자에는 구연산, 비타민C, 칼륨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으며, 장기와 폐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외부의 독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탱자의 상큼한 향기는 향기 테라피에 활용되는데 탱자에서 나오는 향기 성분에는 항균, 항진균 작용과 균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탱자는 기를 내리고 냉기로 결리는 증세에 감초와 함께 사용하면 좋다고 하며, 옛날 우리 조상들은 탱자나무에 가시가 많이 있어서 나쁜 기운을 막아준다고 하여 울타리로 사용한다고 많이 심었습니다.

 

탱자 열매는 생과로 먹기보다는 즙을 내어 먹거나  열매와 껍질을 말려 차로 마시는 경우 많았고, 약재로도 많이 활용됩니다.

 

 

 

탱자 부작용

 

1. 탱자는 성질이 차가워서 많이 섭취하게 되면 복통,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탱자는 신맛이 강해서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신장이나 간에 무리가 올 수 있고,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탱자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탱자는 남녀 간의 수정을 막고 유산을 촉진시킬 수 있어 임산부, 임신을 계획 중이거나 난임부부는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탱자 효능

 

1. 감기에 좋습니다.

 

탱자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어 감기를 예방하고 기침이나 가래를 삭여주며, 축농증과 같은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해 줍니다.

 

 

2. 피부질환에 좋습니다.

 

가려움, 아토피, 알레르기, 피부염 등의 각종 피부질환들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탱자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모세혈관을 강화해 주는 작용을 하는 헤스페라딘 성분이 들어있어 피부질환 및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3.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우리 몸에 쌓여있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과 혈압의 수치를 낮추어 주고 혈액을 맑게 해 주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해 줍니다.

 

 

4. 뼈 기능을 강화합니다.

 

탱자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 형성과 뼈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어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5. 노화를 예방합니다.

 

헤스페라틴 성분이 체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예방하며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이 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탄력 있고 윤기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6. 간 기능을 개선합니다.

 

탱자에 들어있는 여러 항산화 성분들이 간의 독소 배출을 돕고 간세포의 활성화를 도와 간 기능 개선에 좋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과음 후 손상된 간세포를 빠르게 회복시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탱자 효능이 있습니다.

 

 

7. 소화기능에 좋습니다.

 

위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는 탱자는 소화불량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탱자는 소화불량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기를 전신으로 분산시켜 주기 때문에 복부가 팽창하거나 가스가 차서 속이 더부룩할 때 탱자를 차로 해서 마셔주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8.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탱자는 칼로리가 낮으며, 구연산이 들어있어 체내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탱자차만드는 법

 

1. 탱자를 깨끗이 씻은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2. 탱자의 씨를 제거해 줍니다.

 

3. 씨를 제거한 탱자는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려줍니다.

 

4. 잘 말린 탱자를 마른 팬에 덖어줍니다.

 

5. 말린 탱자 20g과 물 1L를 넣고 약한 불에서 30분 정도 끓인 후 탱자차로 마시면 됩니다.

 

6.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넣고 마셔도 됩니다.

 

 

 

감기에 좋은 탱자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탱자차만드는 법에 관한 글 마치겠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