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과일로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는 수박입니다. 수박의 강력한 시트룰린이라는 성분의 이뇨작용으로 인하여 부종제거에 효과가 있음으로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으며,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 더운 날씨 속에서 시원하게 냉장보관되는 수박은 갈증해소와 수분 보충까지 할 수 있음으로 바캉스 등 피서의 필수품이기도 합니다.

 

이러함으로 오늘은 피부 보습에 좋은 수박차 그리고 수박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수박이란?

 

남아프리카가 원산지인 수박(water meion)은 한해살이 덩굴식물 또는 그 열매로 수과(水瓜), 서과(西瓜), 한과(寒瓜), 시과(詩瓜)라고 합니다.

 

 수박은 쌍떡잎식물의 박과에 속하며, 어원은 水박으로 '박' 은 순 우리말이고, 꽃말은 '큰 마음' 이란 뜻으로 학명은 'Citrullus vulgaris' 입니다.

 

 

줄기는 길게 자라서 땅 위를 기며 자라고 전체에 흰색 털이 있고 마디에 덩굴손이 있으며 가지가 갈라집니다.

 

잎은 잎자루가 있고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형으로 길이 10~18cm이며 깃꼴로 깊게 갈라지고 불규칙한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5~6월에 연한 노란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1 개씩 달리며 화관은 5개로 갈라집니다.

 

 

열매는 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5~6kg까지 커지는 것은 보통이며, 종자는 달걀 모양으로 8~13mm 크기로 흑갈색이며 500개 정도가 들어있습니다.

 

수박 겉의 색깔은 여러 가지이고, 과육에는 수분이 많고 달며 주로 적색이지만 백색 또는 황색인 것도 있습니다.

 

 

또, 수박은 속 과육은 그냥 먹기도 하지만 수박차나 수박화채, 쥬스 등을로 먹는 것은 물론하고 수박 껍질도 특유의 식감이 있음으로 수박깍두기, 수박물김치, 수박잼, 수박껍질무침 등으로 먹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수박을 서과(西瓜)라고 하며, 성질이 차고 맛은 달고 매우 담백하면서 무독하다. 답답하면서 목이 마른 것을 풀고 서독(暑毒)을 없애고, 속을 느긋하게 하고 기를 내리며, 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혈리(血痢)와 입이 허는 것을 치료한다.'라고 수박 효능을 설명합니다.

 

따라서 '여름의 보약'이라고 불리는 수박은 무더운 여름에 수분이 손실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뿐만 아니라 더위에 지친 피로와 몸의 열을 식혀주는데 좋습니다.

 

 

 

수박 부작용

 

1. 수박은 당도가 높은 과일 중 하나로 당뇨가 있으신 분은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차가운 성질을 가진 수박은 평상시 소화장애가 있거나 배탈이 자주 생기는 분은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사람의 체질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많이 섭취하면 복부 팽창, 소화불량, 설사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수박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신장에 문제가 있거나 질환이 있으신 분은 수박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수박 효능

 

1. 갈증을 해소합니다.

 

수박에는 수분이 약 92%가 들어있어 갈증을 해소하고 몸속의 열을 내려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의 기능과 신진대사에 필요한 수분을 보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2. 심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수박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 성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류 흐름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어 주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코펜에는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심장 질환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향상하며, 고혈압 개선을 돕는 마그네슘과 칼륨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3. 항암작용이 있습니다.

 

리코펜과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제로서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위암, 전립선암, 폐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박의 리코펜 성분을 하루 2mg을 섭취하면 전립선암의 발병 위험이 1% 낮아진다는 미국의 웨스텐 일리노이드 대학의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박의 속살 1.5컵에는 10mg 안팎의 리코펜이 들어있고, 수박씨에 들어있는 쿠쿠르비타신 성분 역시 항암효과가 있어 수박을 먹을 때는 씨를 버리지 말고 같이 드시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4.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피부 건강에 좋은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고, 리코펜과 베타카로틴은 노화 예방에 좋아서 세포의 재생과 성장을 도와주어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수박 효능으로 잘 알려진 것은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 수분을 보충해 주는 피부 보습에 좋으며, 자외선으로부터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를 보호함으로 수박쥬스나 수박차는 여름철 인기 음료입니다.

 

 

5. 근육통 완화에 좋습니다.

 

수박 과즙에 들어있는 칼륨은 근육을 이완시켜 근육 긴장 해소에 좋으며, 수박 껍질의 흰 부분에 들어있는 시트룰린은 근육통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페인의 농업식품 화학지에 따르면 운동하기 한 시간 전에 수박주스 16온스(약 473mg)를 마신 선수들은 근육통이 덜 발생했고, 심장 박동수도 낮은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6.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리코펜은 우리 몸속의  세포를 손상시키고 면역체계를 교란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력을 높여 주는 수박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르기닌, 베타카로틴, 비타민B, 비타민C 등의 성분들은 외부에서 유입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지켜주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7. 이뇨작용을 합니다

 

수박의 대부분은 수분으로 이루어져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어 부종을 완화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칼륨은 몸안에 쌓인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고, 시트롤린은 단백질을 요소로 바꾸어 소변으로 배출해서 신장 기능을 개선하고 붓기를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8.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과당과 포도당은 몸에 흡수가 잘 되고 피로회복에 좋으며, 비타민B 복합체 중 하나인 콜린 성분은 뇌기능을 원활하게 해 주어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도록 합니다.

 

수박에는 피로회복에 좋은 효과가 있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아르기닌도 다량 함유되어 더위로 인한 피로 해소와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9. 눈 건강에 좋습니다.

 

리코펜은 눈의 여러 부분에서 발견되는 성분으로 눈에서 일어나는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에 대응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비타민A도 시력을 보호하여 눈 건강에 좋은 수박 효능이 있습니다.

 

 

10.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수박은 100g당 30kcal로 열량이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좋은 과일이며, 약 92%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적은 양으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그리고 칼륨은 체내에 들어있는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어 붓기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고, 아르기닌은 지방을 분해하고 근육을 강화하여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수박차 만들기

 

1. 수박을 잘라 껍질과 과육을 분리합니다.

 

2. 분리한 과육을 채에 갈아 짜준 후, 씨와 즙을 분리합니다. 

 

3. 수박의 즙을 센불에서 한번 끓인 후 식힙니다.

 

4. 식힌 수박차를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5. 기호에 따라 얼음을 넣고 꿀이나 설탕을 넣어 마셔도 됩니다.

 

 

 

이상 피부 보습에 좋은 수박차 그리고 수박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글 마치겠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