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 뿌리는 감정 균형 조절, 호르몬 등 성기능 개선과 칼슘이 풍부하여 뼈 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는 페루의 인삼 마카에 대하여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생마카 복용법 등 전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마카(maca, 학명 Lepidium meyenii)

 

안데스 산맥 고도 4,000m에서 자라는 십자화과( 十字花科, Brassicaceae, 배추과, 겨자과) 두해살이 (한해살이 풀이라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풀이며

 

안데스 산맥은 페루 중부 해발 6,000m 이상의 높은 산봉우리와 지구 상에서 가장 길게 뻗어 있는 시기조산대의 산맥으로 유명합니다.

 

 

단일 식물(short-day plant, SDP)로써 밤 또는 여름 낮이 짧을 때 개화를 하고 성질은 무나 순무와 유사하며 기원전 16세기 무렵부터 안데스 산맥 원주민들이 식량 또는 약으로 재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과다복용, 부작용

 

마카 뿌리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를 다량 포함하고 있어 아이오딘의 섭취가 모자랄 경우 갑상선종을 일으킬 수 있음으로 과다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하며,

 

 

과다복용 여부를 판단하는 주요 지표는 마카를 먹었을 때 발진, 호흡곤란, 가슴통증, 가슴 압박감 등 몸에서 거부반응을 일으킨다면 섭취를 중단하고 

 

중단해서도 증세가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하시어 의사의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카의 성분과 효능

 

마카는 주로 뿌리를 섭취하는데 특이하게도 색깔과 모양이 다양하고 그 색깔에 따라 영양성분과 맛이 다르다고 합니다.

 

흰색 마카는 크고 단맛이 있으며 어두운 색 뿌리는 아이오딘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또 빨간색 뿌리는 전립선 크기를 줄인다라는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가 있으며 뿌리의 색깔에 따른 특성의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마카는 100g당 대략 탄수화물 70g, 단백질 12g, 식이섬유 8.5g 지방 2.2g을 포함하고 아연, 칼슘, 철분, 미네랄, 알칼로이드, 필수아미노산을 포함하면서 나트륨이 낮다고 알려진 슈퍼푸드입니다.

 

 

또, 노란마카는 비타민A, 검은색은 철분, 칼슘, 보라색은 안토시아닌을 다른 마카뿌리보다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효능으로는 성기능 개선으로 폐경기 증상 조절, 불임 증상 개선, 정력에 좋다는 쪽과 두뇌 건강, 심적 안정 등 호르몬 조절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충분한 검증이 이루어져 있지 않고, 뒷받힘할 수 있는 근거가 없음으로 효과, 효능은 제한적이라고 알고 계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생마카 복용법

 

페루에서는 전통적으로 구워먹었다고 하나, 가루를 내어 빵이나 과자를 굽거나 케이크나 스푸, 샐러드 등 통상적인 음식재료로 사용을 하였습니다.

 

현대에는 가루로 만들어 물에 타 먹거나 주스로 갈아 마시는 형태가 있습니다.

 

통상의 곡물이나 채소처럼 드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그러므로

 

마카는 자연이 준 슈퍼푸드로 다양한 영양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제한적이나마 다양한 효과 효능을 보입니다.

 

복용법은 통상의 야채, 채소 또는 미숫가루와 비슷하게 복용하시면 되고,

 

과다 섭취로 부작용을 보인다면 섭취를 멈추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페루의 인삼 마카! 효능과 부작용 및 생마카 복용법 등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