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에 사는 농부들에게는 그냥 흔한 잡초로 알려져있는 쇠뜨기가 많은 효능을 가진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잡초로만 알았던 쇠뜨기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쇠뜨기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쇠뜨기는 원폭으로 폐허가 된 히로시마에서 가장 먼저 싹을 틔울 정도로 생명력이 강하여 농사를 짓는 사람들에게는 전쟁의 대상이 되는 풀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토양의 산도가 높은 경우 쇠뜨기 등의 풀은 토양의 산도를 낮추어 흙 상태를 좋게 하여 작물의 식생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효능도 있다고 하니 자연이 준 쇠뜨기라는 풀에 대해 지금부터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쇠뜨기란?

 

쇠뜨기는 말 그대로 소가 잘 먹는다고 하여 생긴 우리말 이름이며, 줄기의 윗부분이 뱀모양처럼 생겼다고 하여 뱀밥이라고도 불리며, 햇볕이 잘 드는 산과 들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번식력이 좋은 여러해살이풀로써 쇠뜨기는 사막을 제외한 북반구 전역에 있으며, 전세계에 25종이 있고, 우리나라에는 8종이 있습니다.

 

쇠뜨기잎은 생식줄기의 마디에서 비늘같은 잎이 돌려나고, 영양줄기의 마디에도 비늘같은 잎이 돌려나며, 잎의 수는 줄기의 능선 수와 같으며 가지에는 4개의 능선이 있으며, 4개의 잎이 돌려나고 잎은 퇴화하여 칼집 모양을 합니다.

 

 

 

쇠뜨기는 3월~4월 사이에 생식줄기 끝부분에 긴 타원형의 포자주머니 이삭이 달리며, 육각형의 포자잎이 서로 밀착하여 거북등처럼 생겼고, 안쪽에는 각각 7개 정도의 포자주머니가 달렸습니다.

 

이 포자에는 각각 4개의 탄사(포자를 튀어나오게 하는 실모양의 구조)가 있어 습함과 건조함에 따라 신축운동을 하여 포자를 튕겨서 멀리 퍼뜨립니다.

 

 

한때 쇠뜨기의 효능은 만병통치약인 양 알려져 품귀현상마저 일으켰으며 복지부에서도 나서서 사지마비 등으로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경고를 하게 되었으며 또, 쇠뜨기풀은 이름과 달리 소에게 먹이면 설사를 한다고하여 사료로도 잘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럼 쇠뜨기풀의 효능과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쇠뜨기의 효능

 

1. 지혈작용이 있어 자주 코피를 흘리거나 토혈을 하는 분들이 섭취하면 피를 멎게 하며, 생리양이 과다하게 많은 여성은 섭취하면 생리양이 줄어들어 도움이 됩니다.

 

2. 쇠뜨기는 호흡기 질환인 천식, 기관지염, 기침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3. 쇠뜨기의 효능에는 이뇨작용 있어 소변을 보는데 힘들어 하시는 분에게 소변의 배출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4. 세정의 효과가 있어 지성피부에 좋으며, 몸속의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여 여드름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5. 쇠뜨기는 열이 많은 사람이 먹으면 열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혈압을 낮추어 주며 고혈압 증상에 도움을 주며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에 좋습니다.

 

6. 최근 주목받는 쇠뜨기의 효능으로 항산화로 인한 면역력 개선 및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암의 예방에 좋습니다.

 

 

 

쇠뜨기 부작용

 

본초강목에 '쇠뜨기는 독이 없으며 평온하고 맛은 쓰다.' 라고 되어 있으며, 특별히 알려진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일부 품종에 있어 티아민의 결핍을 유도할 수 있고, 이뇨작용이 촉진되어 저칼륨 상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다른 쇠뜨기 부작용으로는 알러지가 있으신 분은 처음 쇠뜨기를 섭취하실 때 알러지 반응이 생길 수 있으니 섭취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쇠뜨기차 만드는 법

 

이렇듯 다양한 쇠뜨기의 효능은 부작용만 조심한다면 우리에게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되어 건강을 위하여 음용하는 것도 생각해 볼만합니다. 그 중 가장 편하게 드실 수 있는 방법으로 쇠뜨기차를 끓여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쇠뜨기를 깨끗히 씻은 후, 서늘한 곳에서 말립니다.

 

2. 전기팬에 쇠뜨기를 넣고 살청합니다.

 

3. 쇠뜨기가 진한 초록색으로 익으면 체반에 옮겨 식힙니다.

 

4. 식힌 쇠뜨기를 팬에 넣고 익힌 후, 털어가면서 식힙니다.

 

5. 위의 수분 날리는 과정을 3회정도 반복합니다.

 

6. 수분이 다 날아간 쇠뜨기를 체반에 옮겨 식힙니다.

 

7. 쇠뜨기를 다시 팬에 넣고 앞뒤 골고루 덖은 후, 털어가면서 수분을 날립니다.

 

8. 쇠뜨기잎을 손으로 비벼서 바스라지면 꺼내 식힙니다.

 

9. 전기팬 온도 2단으로 높인 후, 30초 정도 덖어서 맛내기합니다.

 

 

 

10. 찜기 위에 면보 올리고 그 위에 쇠뜨기를 놓고 잠재우기합니다.

 

11. 전기팬 온도F점에 놓고 1시간 잠재우기합니다.

 

12. 전기팬 온도1단에서 수분체크합니다.

 

13. 팬뚜껑 위에 김이 서리면 닦아내고 또 생기면 닦아내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14. 뚜껑에 더 이상 김이 서리지 않으면 2단으로 온도를 높여 수분체크합니다.

 

15. 팬뚜껑이 뜨거워진 상태에서 1분을 기다려도 김이 서리지 않으면 수분체크 마무리합니다.

 

16. 수분체크 마무리한 쇠뜨기를 식힌 후, 유리병에 넣어 실온에 보관합니다.

 

 

 

2020/05/03 - [차상식] - 집중력에 좋은 로즈마리차

2020/05/02 - [차상식] - 그윽한 향의 찔레순차와 만들기 그리고 찔레순 효능과 부작용

2020/05/03 - [건강상식] - 당뇨병 초기증상 및 관리법

 

 

이상 쇠뜨기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쇠뜨기차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