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스갯소리가 실제가 되었습니다. 정말 김치 먹으면 코로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왜 신김치가 코로나에 좋은 음식인가에 대하여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임상과 변환 알레르기라는 의학잡지에 실린 유럽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에 따른 국가별 사망률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식이 때문이라는 주장에서 시작하여 실제 코로나 사망률이 낮은 독일, 루마니아, 불가리아, 그리스, 한국, 대만 등의 공통점을 찾는 과정에서 발효된 김치와 발효유의 영향이 작용하였다는 주장입니다.

 

 

 

 

또한, 이 연구팀은 세계 만성 호흡기질환 퇴치 연맹(GRAD) 회장을 지낸 프랑스 몸펠리디에대 장 부스케 교수가 이끈 팀으로 그 주장을 막연히 한 연구팀의 주장이라고 치부하기에는 조금 아까운 주장이니 왜 신김치가 코로나에 좋은 음식인지 조금 더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코로나가 작동하는 방식을 보자면 ACE2 효소를 공격하여 비활성화 시키게 되어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 때 ACE2(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2)는 혈압을 상승시키고 폐에 급성 손상을 일으키는 Angiotensin II라는 펩타이드를 세포를 보호하는 유익한 Angiotensin (1-7) 펩타이드로 전환시켜 세포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입니다.

 

또, ACE2는 뇌, 심장, 신장, 혈관 등 신체에 없는 곳이 없음으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ACE2를 비활성화 시키게 된다면 폐에 대한 급성 손상이나 심장근육 세포의 급사 등을 일으키고 사망 또는 치명적인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러나,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자면 ACE2 효소의 활성을 감소시키고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식품으로 발효된 배추와 발효유를 제시하게 된 것입니다. 이것을 발효된 배추는 독일, 루마니아, 한국, 대만 등에서 많이 소비되고 또 불가리아, 그리스, 터키 등에서는 발효유를 많이 섭취하기 때문이라는 주장입니다.

 

 

 

 

즉 신김치가 코로나에 좋은 음식이라는 말이됩니다. 물론 하나의 연구결과가 곧바로 신빙성 있는 근거력을 가진다고 보기에는 어려우나 김치는 여러모로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들이 있으니 식사 때 조금 더 챙겨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