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뒤척이거나 고민거리로 인하여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한 다음 날은 졸음이 쏟아져 일을 제대로 할 수가 없습니다. 두통과 어지럼증 그리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또 깜박깜박 졸기도 하며 무기력하게 하루를 보내게 됩니다.

 

그러나, 전날 충분한 수면을 취하였음에도 수면의 질 문제로 낮 시간 동안 쏟아지는 졸음과 싸우며 깜박 잠에 빠지기도 하고 수면 마비나 환각을 경험하기도 하는 수면장애 증상으로 기면증과 과다수면증(과수면증, 수면과다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혹시 잠을 충분히 잤는데도 낮 시간 동안 졸음에 시달리시나요? 수면의 질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환각을 느끼거나 수면 마비 증상은 생활에 큰 불편을 주게 되고, 운전 중일 때 갑자기 수면에 빠지게 되어 위험한 상황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 흔하지 않지만 기면병일 경우 반드시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음으로 이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다수면증(과수면증, 수면과다증) 원인

 

수면이란 사람이 살아가면서 반드시 필요한 행위로써 사람이 자는 동안 렘수면과 비렘수면을 거치면서 하루 동안 쌓인 신체적, 정신적 휴식과 회복을 하는 시간으로써 모자를 경우 충분한 피로가 해소되지 못하게 되면 졸음 등 수면부족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과다수면증은 예상외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질환으로 낮은 수면의 질로 인하여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수면 시간을 확보하였다고 할지라도 잠을 자면서 겪는 수면무호흡증 또는 코골이가 심한 경우, 사지 경련증이 있는 사람들은 외형상 수면을 취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나 실제는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고 얕은 수면을 취하게 되어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됩니다.

 

 

 

과다수면증(과수면증, 수면과다증)은 기면증과 증상이 유사하다고 보이지만 의식이 있는 상태로 갑작스럽게 근육에 힘이 빠져 비틀거리거나 주저앉거나 쓰러지게 되는 탈력발작 증상이 없이 잠만 매우 많아지는 병입니다.

 

2020/08/25 - [건강상식] - 기면증 자가진단법, 자도 자도 졸린 이유?

 

 

 

과다수면증(과수면증, 수면과다증)의 완화와 예방

 

단순히 보아 과다수면증은 단순히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것임으로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또 수면을 방해하는 수면무호흡증이나 사지경련증 등 또 다른 수면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과다수면증을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사지 경련증 등의 운동장애가 있는 경우 수면 중 잠에서 깨거나 얕은 수면을 유지하게 되고 또 수면무호흡증이나 코골이가 심한 경우 신체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못하여 교감신경이 활성화됨으로 충분한 수면을 이룰 수 없게 되고 또 이를 방치하게 되는 경우 고혈압, 뇌졸중 부정맥 등이 발생할 수도 있음으로 병원을 방문하시어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으로 과다수면증을 완화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면의 질은 다양한 요소로 결정되는 것임으로 다음의 글에 따라 수면환경을 개선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0/09/07 - [잠못이루는밤에] - 수면부족 증상, 잠 부족과 비만

2020/09/04 - [잠못이루는밤에] - 수면 부족 증상 및 수면의 질

2020/09/09 - [잠못이루는밤에] - 잠 잘 오는법으로 불면증 해방

 

 

여기까지 과다수면증(과수면증, 수면과다증)과 수면의 질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