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요금제 가격에 맞춰서 국내 기업인 왓챠플레이 가격을 변경하였고, 우한 폐렴 등으로 인하여 재택근무 또는 어쩔수 없는 비대면환경과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남에따라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함께 OTT시장이 확대되어 이제는 대중들에게 일반적으로 알려지게되고 우리나라의 경우 왓챠 플레이가 현재 잘 버티는 중이며, 이후 대기 주자들까지 출시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OTT의 대략적인 정의, 서비스 내용 및 넷플릭스 요금제 가격과 왓챠플레이 가격에 대해서 대충 훑어보겠습니다.

 

 

 

OTT(Over The Top) 서비스는

 

Top 데스크톱, 섹톱박스 같은 단말이나 플랫폼을 넘어선, 즉 제한을 넘어선 서비스라는 의미로 인터넷을 통한 미디어 콘텐츠의 제공이 주를 이루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초기에 OTT는 인터넷을 통한 VOD서비스를 지칭하는 듯하였으나, 이 후로는 콘텐츠의 유동 성격을 지니는 모든 유형의 서비스를 통칭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를 중심으로 하여 훌루, 유튜브, 디지니+, HBO맥스, 애플 TV, 네이버 시리즈 온, POOQ 등의 서비스 등이 있고, 우리나라 한정 넷플릭스의 경쟁자는 왓챠플레이입니다.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 비교

 

넷플릭스는 네트워크+flix(플릭스, Flicks의 변형), 즉 넷상의 영화라는 넷 영화 뭐 그런 뜻입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넷플릭스는 1997년에 설립되어 1998년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비디오 대여사업부터 DVD 비디오 스트리밍 그리고 현재 전 세계 스트리밍 시장의 30%를 점유하고 있는 빅브라더입니다.

 

 

넷플릭스는 한 때 디즈니 컴퍼니를 뛰어넘는 시가 총액으로 세계 최대의 엔터테인먼트라는 칭호를 얻었으며 매년 미국 내 케이블 TV 이용자가 줄고 있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미디어 시장 자체를 변동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점유는 합리적인 가격책정 역시 한 몫을 하고 있었으며 왓차플레이와 달리 동시 접속 디바이스라는 개념으로 실제 넷플릭스 요금제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거대 자본과 인지도를 이용한 디즈니, 워너, DC 등 콘텐츠와 충성도 높은 고객을 보유한 콘텐츠 생산자들이 OTT에 직접 참가 또는 참가 예정이고

 

이런 콘텐츠 생산자들이 자사 플랫폼을 구축하게 되면 당연히 넷플릭스로 콘텐츠 제공을 하지 않을 것은 명백하기 때문에 넷플릭스는 현재 오리지널에 대한 지원과 자체 콘텐츠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왓챠플레이는 2011년 9월 프로그램스라는 사명으로 설립되어 영화 추천 프로그램과 2012년 카카오 벤쳐스의 투자 2013년 메가인베스트먼트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2015년 8월 영화에서 드라마까지 서비스 영역을 넓히며 한국시장을 장악했습니다.

 

현재 왓챠플레이는 국내 드라마 등의 콘텐츠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디지니 등 후발주자의 도전이 왔을 경우에 국내 기업으로써의 프리미엄은 계속될 것 같습니다.

 

 

한편, 넷플릭스가 2016년 1월 국내에 상륙함으로써 왓챠는 안정적이던 한국 내 시장에서 그 입지가 크게 줄어들 것이다라는 예측이 있었으나, 두 서비스가 각자 자기 영역을 확보하면서 안정화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왓차플레이 가격 역시 넷플릭스의 영향으로 동시 접속 디바이스를 좀더 너그러이 용납하여 가격 수준을 비슷하게 맞췄습니다.

 

 

 

드디어 넷플릭스 요금제 가격과 왓챠플레이 가격

넷플릭스부터 보자면 우선 가입 후 한 달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취소하더라도 한 달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마도 한 달 정도 사용해보면 유료회원으로 전환할 것이다라는 서비스에 대한 자신감인 것 같습니다. 가입 유도 문구에 언제든 해지할 수 있다는 문구도 노출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요금제 가격은

 

동시접속 가능 인원은 동시에 다른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각자 다른 영화를 동시에 볼 수 있다라는 것이며, 계정을 네 명이 공유하는 경우 월 이용요금은 1/4로 줄어듭니다. 

 

 

그렇다면 왓챠플레이 가격은

 

이런 넷플릭스의 서비스 정책에 따라 왓챠플레이도 프리미엄 요금제를 출시하여 월 1만 2천 900원(애플을 이용할 경우 1만 3천원)에 공급하되, 동시접속 가능 인원을 4명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전 왓챠플레이 가격은 월 7천900원이었습니다.

 

 

 

유튜브 mp3 음원추출 사이트 및 크롬 확장 프로그램

유튜브 정말 좋은 서비스입니다. 딱 두개 빼고 백그라운드 재생이나, 화면 종료 후 음악을 들을수만 있다면 더 좋을텐데 아무래도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려다보니 사용하기가 좀 귀찮습니다. 그래서 유튜..

rationalconsume.tistory.com

 

무료 mov mp4 변환 사이트

무료 mov mp4 변환 사이트 이용하시면 편하게 컨버팅 하실 수 있습니다. mov는 애플에서 개발 사용하는 파일 컨테이너 입니다. 컨테이너란 동영상 파일을 구성하는 영상과 음성을 정해진 포멧에 맞게 저장하는 형..

rationalconsume.tistory.com

 

페이스북 다자 화상채팅(영상통화, 화상회의) 메신저 룸(Messenger Rooms)

페이스북에서 다자 화상채팅(영상통화, 화상회의) 메신저 룸(Messenger Rooms)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세계 최대규모이면서 SNS 이용자 중 가장 많은 활동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고 알려진 페이스북은 2004년..

rationalconsume.tistory.com

 

 

이상으로 OTT서비스와 넷플릭스 요금제 가격과 왓챠플레이 가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디지니, DC 등 후발주자들이 어떻게 나올지도 기대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